홍성 결성향교, 결성현 중등교육기관

충남 홍성군 결성면 읍내리에 있는 결성향교이다. 조선시대 결성현 중등교육기관으로 관아가 있던 읍치에서 북쪽편으로 500 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 향교는 고려시대에 처음 세워졌으며 조선초 결성현 읍치가 현재의 위치로 옮길때 현재의 옮겨졌다고 한다. 향교의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건물들은 대부분 일제 강점기에 새로 중건한 것이다. 향교에는 공자와 성현들을 모신 대성전과 강학공간인 명륜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을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향교의 규모도 크지 않다.

결성현(結城縣)은 충남 홍성군 결성면과 주변 지역을 포함하는 작은 고을이었다. 조선 태종때부터 읍치를 결성산성이 있는 현재의 위치로 옮기고 읍성을 쌓으면서 결성현으로 바뀌었다. 관아가 위치한 곳은 천수만에서 충남 서해안 내포지방으로 들어가는 넓은 평야지대가 내려다 보이는 곳이다. 읍치에는 왜구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해 읍성으로 둘러져 있으며, 관아 뒷편에 읍성 일부가 남아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홍성 결성향교. 조선시대 결성현 중등교육기관으로 읍치에서 북쪽으로 500 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강학공간을 앞쪽에, 제향공간을 뒷쪽에 배치한 전학후묘의 공간배치를 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향교 입구 홍살문.

OLYMPUS DIGITAL CAMERA강학공간을 출입하는 외삼문.

OLYMPUS DIGITAL CAMERA강학공간 중심건물이 명륜당. 앞면 4칸의 팔작지붕을 하고 있는 강당 건물이다. 오른쪽 3칸에 넓은 대청마루를, 왼쪽에 온돌방 1칸을 두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마당은 명륜당 뒷편에 두고, 양쪽에 동.서재를 배치하였다.

OLYMPUS DIGITAL CAMERA유생들의 기숙사인 서재. 앞면 3칸 건물로 앞쪽에 툇마루를 두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공자와 선현들의 위패를 모신 대성전. 앞면 4칸으로 비교적 큰 규모이다.

OLYMPUS DIGITAL CAMERA향교에 보이는 결성현 읍치.

OLYMPUS DIGITAL CAMERA향교 남쪽편 읍치에 남아 있는 옛 결성현 관아.

결성향교, 충남 홍성군 결성면 읍내리.
향교는 조선시대 관립교육기관으로 고을마다 세워졌다. 이 향교는 1010년에 처음으로 건립하여졌다하며 금곡리 신금성에 있던 구 읍치가 결성읍성으로 옮기게 됨에 따라 1406년경 이 곳으로 이전하게 되었다고 한다. 조선조에 와서 1623년과 1674년과 1808년에 각각 수리한 기록이 있고 1923년에 고쳐 지었다. 구릉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내삼문이 있고 명륜당을 두고 그 뒤에 대성전을 두었다. 대성전에는 중국 5성과 송나라 4현과 우리나라 18현을 제향하고 있다. 2003년에 외삼문을 세우고 대성전은 정면 4칸과 측면 2칸이다. 그 외에 경내에는 유생의 기숙사인 동재와 서재 그리고 기물 보관 창고인 제기고 등의 건물과 화장실이 있다. (안내문, 홍성군청, 2010년)

<출처>

  1. 홍성군청
  2. 문화재청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4. 고지도를 통해 본 충청지명연구, 이기붕, 국립중앙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