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비선대와 천불동계곡(명승 101호)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에 천불동계곡(명승 101호)이다. 설악산 공룡능선과 화채능선 사이에 형성된 협곡으로 비선대에서 대청봉을 오르는 무너미고개까지 약 7 km에 이른다.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곳으로 바위가 많은 설악산의 지형적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고 있다. 암반으로 이루어진 지형을 따라 흐르는 물에 의한 침식작용으로 좁은 계곡에 폭포와 소(沼)가 발달해 있으며 계곡을 따라서 다양한 형상을 만들어내는 바위들이 이어져 천불동이라 부른다.

신흥사에서 가까운 계곡 입구에는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찾았던 명소인 비선대가 자리잡고 있으며, 계곡을 따라 문주담, 귀면암, 오련폭포, 양폭, 천당폭포 등 다양한 풍경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 탐방로는 경사가 약간 있는 편이지만, 계곡이 만들어 내는 다양한 풍경을 감상하면서 걷기에 좋은 길이다. 중간에 양폭대피소가 있어 잠시 쉬어갈 수 있으며, 공룡능선 분기점인 무너미고개에서부터는 대청봉을 향하는 험한 등산로가 시작된다.

SAMSUNG DIGITAL CAMERA설악산 천불동계곡 입구에 위치한 비선대. 예로부터 많은 시인묵객들이 찾아와 즐겼다는 설악산의 명소로 바위에는 많은 사람들이 글자를 새겨 놓았는데 그 중 ‘비선대(飛仙臺)’라고 쓴 글자가 가장 잘 알려져 있다.

SAMSUNG DIGITAL CAMERA비선대 뒷편 하늘을 찌를듯이 솟아오른 봉우리들.

SAMSUNG DIGITAL CAMERA계곡물이 흐르는 바위에 많은 글자들을 새겨 놓았다.

SAMSUNG DIGITAL CAMERA비선대 뒷편 구름다리. 비선대를 지나면 천불동계곡을 따라서 언덕길, 평지길, 계단 등 다양한 형태로 탐방로가 조성되어 있다.

SAMSUNG DIGITAL CAMERA비선대를 지나면 기암괴석과 폭포, 소(沼) 등이 다양한 풍경을 만들어내는 천불동계곡이 이어진다. 신흥사입구에 멀리 대청봉으로 가는 공룡능선 무너미고개까지 약 7 km에 이르는 계곡이 이어진다.

명승101호 설악산 천불동계곡 23-20100904비선대를 지나서 이어지는 계곡. 경사가 심하지 않아 바위들이 머물러 있다.

명승101호 설악산 천불동계곡 24-20100904비선대를 지나 계곡 중간 쯤에 형성되어 있는 넓은 소(沼)

명승101호 설악산 천불동계곡 25-20100904부근을 흐르는 맑은 계곡물. 산에서 내려온 물이 암반을 깎으면서 계곡을 형성하고 있다.

SAMSUNG DIGITAL CAMERA계곡에서 올려다 보이는 기암괴석들. 다양한 형상을 만들고 있어 천불상을 세워 놓은 것 같다고 하여 천불동계곡이라 부른다.

SAMSUNG DIGITAL CAMERA계곡 옆 봉우리

명승101호 설악산 천불동계곡 29-20100904
천불동계공의 명소 중 한곳인 귀면바위.

SAMSUNG DIGITAL CAMERA계곡 중간에 멀리 보이는 하늘을 찌를 듯이 솟아 오른 봉우리들.

SAMSUNG DIGITAL CAMERA
계곡이 좁아지면서 폭포처럼 흘러내리는 물줄기

SAMSUNG DIGITAL CAMERA계곡의 폭이 좁고 경사가 심해지면서 여러곳에서 폭포를 이루고 있다.

SAMSUNG DIGITAL CAMERA좁은 계곡 옆으로 조성해 놓은 탐방로

SAMSUNG DIGITAL CAMERA탐방로에서 올려다 보이는 봉우리들. 봉우리마다 이름이 있고, 사연도 많겠지만 워낙 많은 봉우리들이 있다보니 이름이 있는 중요한 것들도 있겠지만 구분하기는 힘들다. 

SAMSUNG DIGITAL CAMERA탐방로에서 내려다 보이는 양폭포.

SAMSUNG DIGITAL CAMERA양폭포 위로 보이는 봉우리

SAMSUNG DIGITAL CAMERA또다른 봉우리.

SAMSUNG DIGITAL CAMERA천불동계곡 상류가 시작되는 지점에 위치한 양폭대피소.

명승101호 설악산 천불동계곡 30-20100904
계곡 상류에 접어들면 폭이 좁아지면서 수량이 줄어들기 시작한다.  

명승101호 설악산 천불동계곡 31-20100904
좁은 수로가 되어 흐르는 계곡.

명승101호 설악산 천불동계곡 32-20100904

양폭대피소에서 무너미계곡까지는 경사가 급하고 길도 험하다. 예전에는 아주 험준하여 일반관광객은 도저히 접근할 수 없었으나, 지금은 탐방로를 설치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명승101호 설악산 천불동계곡 33-20100904
천당폭포 부근에 있는 작은 폭포

SAMSUNG DIGITAL CAMERA좁은 협곡을 지나면 천불동 계곡의 마지막이라고 할 수 있는 천당폭포를 만날 수 있다.  속세에서 온갖 고난을 겪다가 이곳에 이르면 마치 천당에 온 것 같다고 하여 천당폭포라 한다.

SAMSUNG DIGITAL CAMERA무너미고개로 오르는 탐방로

SAMSUNG DIGITAL CAMERA무너미고개에서 보이는 공룡능선.

SAMSUNG DIGITAL CAMERA무너미고개 너머로 보이는 설악산의 주봉들인 대청봉, 중청봉, 소청봉.

SAMSUNG DIGITAL CAMERA무너미고개를 넘으면 가야동계곡이 시작되는 희운각대피소에서 잠시 쉬어갈 수 있다.

<출처>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문화재청.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