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대진항, 강원도 동해안 최북단 항구

고성군 현내면 대진리에 있는 대진항이다. 동해안 휴전선 남쪽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는 국가어항으로 동해안에서는 큰 편에 속하는 항구이다. 일제강점기인 2920년 어항으로 축조되었는데 명태가 많이 잡혔으며, 철도가 부설되면서 번성했었다고 한다. 명태가 거의 안잡히는 지금은 도루묵이나 문어 등을 잡으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진항 등대는 동해안 최북단의 등대로 조업중인 선박들이 북방어로한계선을 넘지 않도록 신호를 주는 곳이라고 한다.

2000년대 이후 육로를 통한 금강산 관광이 활성화되었을 때 최북단 항구로서 시설이 많이 정비된 것으로 보인다. 북쪽으로는 통일전망대가 있고, 남쪽으로는 동해안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치를 보여주는 화진포 호수가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고성 대진항. 강원도 최북단에 위치한 큰 규모의 어항으로 한때 명태잡이로 번창했던 곳이다. 해안으로 돌출한 지형에 방파제를 쌓아 어선이 정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방파제 안쪽에 정박하고 있는 어선들.

OLYMPUS DIGITAL CAMERA선착장에는 꽤 많은 어선들이 정박해 있고 어부들이 잡은 수산물들을 판매하는 위판장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어항 한쪽편에 있는 어선을 수리하는 작은 조선소

OLYMPUS DIGITAL CAMERA대진항 등대. 조업 중인 어선들이 북방한계선을 넘지 않도록 신호를 주는 곳이라고 한다.

OLYMPUS DIGITAL CAMERA바깥쪽 방파제 끝에 세워진 빨간 등대.

OLYMPUS DIGITAL CAMERA안쪽 방파제는 공간을 넓게 만들어 관광객들이 쉬어갈 수 있는 벤치와 조형물 등을 조성해 놓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관광객들을 위해 조성해 놓은 작은 광장. 동해바다를 볼 수 있도록 공간을 배치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대진항으로 들어오는 길.

OLYMPUS DIGITAL CAMERA대진항 남쪽에 위치한 초도해수욕장.

<참고문헌>

  1.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2.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