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고성 송지호, 울창한 송림을 자랑하는 석호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에 있는 송지호(松池湖)이다. 백두대간에서 흘러내린 물이 동해안의 거센 파도에 막혀서 만들어진 호수로, 화진포호.영랑호.청초호.경포호와 함께 동해안의 대표적인 석호이다. 죽왕면 오호리.인정리.오봉리에 걸쳐 있으며 둘레는 약 4 km로 이름처럼 울창한 송림과 호수가 어루러져 경관이 빼어나다. 겨울 철새인 고니의 도래지인 이 곳은 물빛이 청명하고 수심이 일정해 도미와 전어 등 바닷고기와 잉어, 숭어 같은 민물고기가 함께 살고 있다.

다른 지역 석호와는 달리 개발이 덜 이루어져서 자연경관에 잘 보존되어 있다. 입구에는 철새와 호수, 동해바다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조망대가 설치되어 있다. 7번국구가 지나가는 모래언덕 너머로는 넓은 백사장이 펼쳐져 있는 송지호해수욕장과 작은 어항인 오호항이 있다. 주변에는 비교적 넓은 농지가 있으며, 왕곡마을을 비롯하여 고택들이 여럿 남아 있는 것으로 볼 때 경제적을 윤택한 지역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고성 송지호>

백두대간에서 흘러내려온 하천이 동해바다 거센파도에 막혀 형성된 둘레 약 4 km의 석호이다. 울창한 송림으로 둘러 싸여 있는 석호 본래의 모습이 잘 보존되어 있다.

<호수 주변 소나무 숲>

호수를 형성하게 한 모래언덕 위에 소나무가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 뒷쪽으로 7번국도가 지나간다.

<호수 주변 모래언덕>

<호수 가운데 섬처럼 생긴 곳>

<언덕 위에 세워진 작은 정자>

<송지호 입구 7번국도 옆에 세워져 있는 조망대>

<조망대에서 내려다 보이는 송지호>

북서쪽에 전통마을인 왕곡마을이 있다. 7번국도가 생기기 전에는 고성과 양양을 연결하는 교통로가 호수 서쪽편에 형성되어 있었다.

<송지호 남쪽편>

<조망대에서 내려다 보이는 동해바다와 송지호해수욕장>

7번국도가 모래언덕 위를 지나고 있다. 주변에 민가가 거의 없어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 잘 보존되어 있는 편이다.

송지호
죽왕면 오호리와 오봉산 연변에 위치한 송지호는 둘레가 4 km에 약 20만평 넓이의 대자연호수로서 울창한 송림과 함께 물빛이 청명하고 수심이 일정하며 많은 어족들이 서식하기에 적합한 곳으로 겨울철새인 고니의 도래지로도 유명합니다. 아득한 옛날에는 호수가 아닌 바다였다고 하며, 지금도 바다와 물길이 이어져 있어 도미와 전어같은 바다 물고기와 잉어같은 민물고기가 함께 살고 있으며, 특히 주변에는 송호정이라는 정자가 1997년에 아담하게 재건립되었습니다. 송지호는 많은 낚시꾼들이 몰렸으나 현재는 환경보존차원에서 낚시금지구역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성군에서는 송지호 국민관광지로 지정되어 있으며, 동해안에 제일가는 시범 해수욕장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남에서 북으로 길게 누어 있는 잔잔하고 맑은 송지호에 발을 담그고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면 오염되지 않은 자연의 순결한 내음이 피부 깊숙이 스며듭니다. (안내문, 고성군청, 2011년)

<참고문헌>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위키백과
  3.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