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양산 통도사 극락보전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통도사 경내에 있는 극락보전이다. 아마타여래를 모신 불전으로 하로전 영역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고려말 공민왕 때 처음 지어졌다고 전해지면 19세기 초에 크게 중건한 건물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건물은 앞면 3칸, 옆면 3칸으로 다포계공포에 팔작지붕을 사용하고 있다. 약간 작은 규모의 건물이나 전체적으로 짜임새가 있으며, 18세기 후반 건축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양산 통도사는 우리 나라 3대 사찰 중 하나로 손꼽히는 큰 절로, 신라 선덕여왕 때 (646년)에 자장율사가 세웠다. 불보(佛寶) 사찰로도 불리는 통도사는 석가모니의 진신사리를 모시는 적멸보궁이 있는 대표적인 사찰이다. 또한 최초로 대장경을 봉안한 사찰로도 알려져 있다. 사찰내에는 석종형 탑인 금강계단과 대웅전(국보)를 비롯하여 많은 불전들을 두고 있다.

<통도사 극락보전>

19세기 초에 지어진 작은 규모의 불전이지만 짜임새가 있고 당시의 건축양식 이 잘 반영되어 있다.

<처마와 공포>

다포계 공포를 사용하고 있으며, 공포와 처마 등을 장식했던 화려한 단청의 흔적이 남아 있다.

<극락보전 내부>

아미타여래를 모시고 있으며, 뒷편에 후불탱화와 벽화 등으로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다.

<정면에서 본 극락보전>

서방세계인 서쪽을 향하고 있다.

<통도사 첫번째 영역인 하로전 영역>

현세를 의미하는 석가모니를 모신 영산전을 중심으로 서쪽에 과거를 의미하는 약사여래를 모신 약사전을, 동쪽에 미래를 의미하는 아미타여래를 모신 극락보전을 두고 있다.

극락보전
극락보전은 극락세계에 머물며 중생을 위해 자비를 베푸는 아미타불을 주불로 모신 전각이다. 이 건물은 1369년(공민왕 18)에 성곡대사가 창건하였고, 1801년(순조 1) 지홍스님이 고쳐 지은 후 20세기 초에 다시 수리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 건물은 일반적인 건물과 달리 측면의 어칸에 출입문을 두는 점이 특징적이다. 건물의 뒤쪽 외벽에는 험한 바다를 건너 극락세계로 향하는 모습의 반야용선도가 그려져 있어 극락전의 건축세계를 잘 보여준다. (안내문, 양산 통도사, 2017년)

<출처>

  1. 양산 통도사
  2. 문화재청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