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영덕 관어대마을 번호댁, 고래불 해안 남쪽 마을에 남아 있는 고택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관어대마을에 있는 고택인 번호댁이다. 이 마을에 터를 잡은 안동 권씨 후손이 분가하면서 18세기말에 지은 전통 한옥이다. 건물은 폐쇄적인 ‘ㅁ’자형 평면 배치를 하고 있으며, 앞쪽에 사랑채와 중문이, 뒷편에 안채를 두고 있다. 건물 모퉁이에 사랑마루를 1칸 돌출시키고 팔작지붕을 두고 있어 사랑채의 격을 높여 주고 있다.

마을은 고래볼해안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관어대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 안동 권씨가 이곳에 터를 잡고 대대로 살아온 세거지로 마을에는 대은종택과 번호댁 등 여러동은 양반 가옥들이 지금까지 남아  있다. 마을에서 고개를 넘으면 작은 어촌마을인 대진항이 있으며, 남쪽에는 큰 규모의 전통마을인 괴시마을이 있다.

<영덕 번호댁>

18세기 말에 지어진 고택으로 ‘ㅁ’자형 공간배치를 하고 있다.

<사랑채>

사랑채는 옆쪽으로 1칸 돌출시키고 지붕을 높게 만들어 바깥주인의 권위를 높혀주고 있다. 앞쪽에 난간을 두는 등 당시의 유행을 잘 따르고 있다.

<중문채>

왼쪽편에는 안마당으로 들어가는 중문을 두고 있으며, 중문 안쪽에 외양간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랑채 옆 마당 뒷편에 있는 사당>

<뒷편에서 본 모습>

<영덕 번호댁 전경>

<관어대마을>

마을은 영덕 고래볼 해안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관어대가 있는 봉우리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안동 권씨가 터를 잡고 살아온 양반들의 세거지로 지금도 여러채의 고택들이 남아 있다.

영덕 번호댁
이 가옥은 조선 효종 때 유학자인 대은 권경의 셋째 아들의 주택으로 18세기말에 건립하였다 한다. 가옥은 이 지방 사대부 집의 일반적인 형태인 ‘ㅁ’자형의 평면을 이루고 있고 사랑마루를 우측으로 1칸 돌출시키고 사랑부분의 지붕을 팔작지붕으로 독립시켜 이 집의 권위를 높이고 있다. 이 집의 안채와 사랑채가 모두 같은 방향으로 남서향하고 있는 것이 마을의 안채는 서향, 사랑채는 남향하는 여느 집들과는 차이가 있다. (안내문, 영덕군청, 2017년)

<출처>

  1. 안내문, 영덕군청, 2017년
  2. 영덕군 군지, 영덕군청, 2017년
  3.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7년
  4. 한국민족문화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1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