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원구리마을, 영해읍치 가까운 곳에 위치한 전통마을

경북 영덕군 영해면에 있는 원구리 마을이다. 영해평야의 농업생산력을 기반으로 양반들이 터를 잡고 살았던 전형적인 전통마을이다. 16세기 영양남씨가 처음 터를 잡았으며 이후 무안박씨, 대흥백씨, 안동권씨 등 여러 성씨들이 모여살고 있다. 마을에는 경수당종택을 비롯하여 양양남씨 난고종택, 대흥백씨 상의당을 비롯하여 오래된 고택들과 정자 등이 남아 있다. 그중 경수당종택은 99칸규모의 대저택이었으며, 난고종택도 비슷한 규모이다.

영해도호부 읍치였던 면소재지에서 3 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영양군으로 연결되는 도로가 마을 앞을 지나간다. 퇴계 이황이 경수당종택 현판을 써 주었다는 내력에서도 알 수 있듯이 조선시대 관동팔경 유람을 떠났던 선비들이 많이 찾았던 마을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영덕 원구리마을. 넓은 영해평야의 농업생산력을 바탕으로 여러 성씨들이 터를 잡고 살아온 전통마을이다.

OLYMPUS DIGITAL CAMERA마을 입구에 위치한 난고종택. 여러 성씨들 중 가장 먼저 터를 잡고 살아온 영양남씨 종택이다. 이집은 조선후기 인조 때 처음 지어졌다.

OLYMPUS DIGITAL CAMERA난고종택에 딸린 정자 건물물. 앞면 4칸의 2층 누각 형식으로 지어진 큰 건물이다. 건물형태로 볼 때 구한말 이후에 지어진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난고종택 마당 한쪽편에 있는 별채.

OLYMPUS DIGITAL CAMERA난고종택 앞 영해평야 들판. 건너편에 영해지방에서도 가장 큰 규모를 하고 있는 인량마을이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난고종택 앞 ‘오촌댁’이라는 고택이 있던 자리. 현재 오촌댁 건물은 해체되어 서울 국립민속박물관 야외로 옮겨졌다.

OLYMPUS DIGITAL CAMERA난고종택 앞 골목길.

OLYMPUS DIGITAL CAMERA골목 안쪽에 있는 고택. 지금은 오래된 시골집이지만 규모가 있는 ‘ㅁ’자형 고택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마을 골목길.

OLYMPUS DIGITAL CAMERA골목길에서 볼 수 있는 또다른 고택.

OLYMPUS DIGITAL CAMERA마을 안쪽에 있는 경수당종택. 조선중기에 처음 지어진 99칸 대저택으로 무안박씨 종택이다.

OLYMPUS DIGITAL CAMERA경수당종택 사랑채로 쓰였던 대청 건물.

OLYMPUS DIGITAL CAMERA경수당종택 옆에 있는 낡은 고택. 분가한 후손들이 살았던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경수당종택 안쪽으로 대흥백씨가 살았던 고택인 상의당이 보인다. 지금은 수리공사가 진행중이다.

OLYMPUS DIGITAL CAMERA마을 안쪽 언덕 아래에 위치한 정자로 보이는 오래된 건물.

OLYMPUS DIGITAL CAMERA그 옆으로도 낡은 한옥이 보인다.
<출처>

  1. 안내문, 영덕군청, 2017년
  2. 영덕군 군지, 2017년
  3.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7년
  4. 한국민족문화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1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