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성주 한개마을 월곡댁, 20세기에 지어진 고택

경북 성주군 월항면 대산리 한개마을에 있는 월곡댁이다. 마을 제일 안쪽 높은 곳에 위치한 고택으로 20세기에 지어졌다. 건물은 대문채, 안채, 사랑채, 중문채, 별채, 사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랑채는 ‘-‘자형으로 되어 있으며 안채는 ‘ㄱ’자형을 하고 있다. 안채와 별채가 담장과 중문으로 분리되어 독립된 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20세기에 지어진 집이지만 마을에 있는 기존 고택들의 공간배치 형식을 따르고 있다.

한개마을은 성주군 월항면 대산리에 있는 전통마을이다. 조선초 진주목사를 지낸 이우가 처음 들어온 이래 후손들이 모여사는 성산이씨 집성촌이다. 마을에는 문화재로 지정된 한주종택, 교리댁 등을 비롯하여 많은 고택들과 제사를 모시기 위한 재실 등이 남아 있다. 나즈막한 영취산이 마을을 감싸주고, 앞으로는 큰 하천이 흐르는 배산임수의 입지조건을 잘 갖추고 있으며, 마을앞 들판도 비교적 넓은 편이다.

<성주 한개마을 안쪽에 위치한 월곡댁>

20세기에 지은 집으로 바깥쪽에 사랑채, 안쪽에 안채가 있는 마을 고택들의 공간배치를 잘 따르고 있다.

<대문채>

<안쪽에서 본 대문채>

<사랑채>

사랑채는 ‘-‘자형 건물로 마을 높은 곳에 있으며, 넓은 사랑마루를 두고 있어 정자같은 느낌을 준다.

<사랑채 옆 공간>

사랑채 옆에 안채가 있고, 그 앞에 담장과 중문채를 두어 공간을 분리하고 있다. 그 앞에 독립된 공간을 형성하고 있는 별채가 있다.

<안채>

<성주 한개마을 전경>

대산동 월곡댁, 경북 성주군 월항면 대산리
이 건물은 1911년 이진희가 처음 건립하였으며 1930년에는 사당을, 1940년 경에는 별당채를 새로 추가하여 증축하였다. 가옥은 안채, 사랑채, 별채, 사당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문채와 중문채가 각각 사랑채와 안채 앞에 놓여 있다. 사랑채에서는 중문을 거치지 않고 안채에 들어갈 수 있으나 별채에서는 중문채를 거쳐야만 안채로 출입할 수 있다. 별채는 안채 앞쪽에 세웠는데 사방이 담으로 막혀있어 폐쇄성이 매우 강하며 중문채 앞의 작은 협문으로만 출입이 가능하다. 사당은 가장 뒤쪽에 독립된 구역을 이루고 있다. 20세기에 들어와 지은 건물이면서도 각 건물이 독립적으로 배치되어 있고 안채도 ‘튼 ‘ㅁ’자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마을의 공통된 특징을 잘 지니고 있다. (안내문, 성주군청, 2017년)

<출처>

  1. 안내문, 성주군청, 2017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8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01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