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무섬마을 농당고택

경북 영주시 문수면 수도리 무섬마을에 있는 농당고택이다. 선성김씨 종택이 무송헌 앞에 있는 큰 규모의 저택이다. 건물은 전형적인 ‘ㅁ’자형 공간배치를 하고 있는데, 사랑채가 앞면 4칸으로 다른 가옥에 비해 크게 지었다. 마당에는 디딜방아가 있고 문간채도 상당히 크다. 다른 가옥과는 달리 안채 뒷마당을 담장으로 막아 약간 폐쇄적인 구조를 하고 있다.

영주 무섬마을은 17세기 중엽이후 반남박씨와 선성김씨가 터를 잡고 살고 있는 집성촌이다. 마을은 삼면이 내성천에 접해 있어 ‘물 위에 떠 있는 섬’이라는 의미로 무섬마을이라 불린다. 마을에는 해우당고택을 비롯하여 규모가 큰 저택을 비롯하여 까치구멍집, 겹집 등 다양한 형태의 한옥들이 남아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무섬마을 선성김씨 종택 앞에 있는 큰 규모의 저택인 농당고택.

OLYMPUS DIGITAL CAMERA대문채는 초가를 얹은 건물이지만 앞면 6칸의 상당히 큰 건물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사랑채는 높게 짓지 않았지만 앞면 4칸의 큰 건물이다. 중문 옆에도 작은 사랑방을 두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안채는 뒷마당을 향해 문을 두고 있으며 툇마루를 두어 앉아 쉴 수 있게 하고 있다. 다른 가옥과는 달리 출입문과 담장으로 앞마당과 공간을 분리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마당 한쪽편에 있는 디딜방아와 곳간.

OLYMPUS DIGITAL CAMERA담장 바깥에서 본 모습.

<출처>

  1. 안내문, 영주시청, 2017년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