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완도항, 청해진 가까운 곳에 있는 큰 항구

전남 완도군 완도읍에 있는 완도항이다. 남해안 크고 작은 섬을 연결하는 거점이자 남해안 연안 항로에서 중요한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주변에 3,0009 ~ 5,000 톤급 대형 선박이 정박할 수 있는 무역항이다. 신지도, 고금도, 조약도 등이 주위를 둘러싸고 있어 폭풍우를 피하기 좋은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조선시대 수영인 가리포진이 설치되었던 곳이며, 장보고의 청해진이 멀지 않은 곳에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남해안의 큰 항구 중 하나인 완도항. 어선이 주로 정박하는 곳이기는 하지만 비교적 큰 규모의 무역항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완도항 동쪽으로 큰 섬이 신지도가 막고 있어 천혜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멀리 완도와 신도를 연결하는 다리인 신지교가 보인다. 그 너머로 장보고의 청해진이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요트 선착장.

OLYMPUS DIGITAL CAMERA완도수산고 학생들의 실습선인 청해진호.

OLYMPUS DIGITAL CAMERA항구 안쪽.

OLYMPUS DIGITAL CAMERA조선시대 수영인 가리포진 관아가 있던 곳. 항구가 내려다 보이는 언덕에 위치하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완도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청해진(사적 308호). 해안 가까운 곳에 위치한 작은 섬이다.

OLYMPUS DIGITAL CAMERA청해진에서 내려다 보이는 완도항.

<출처>

  1. 안내문, 완도군청, 2018년
  2.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018년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