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송정리 지석묘군

전남 강진군 칠량면 송정리에 있는 지석묘군이다. 고인돌이라 부르는 청동기시대 지배계층 무덤 유적이다. 이곳에는 24기의 고인돌이 남아 있는데 대부분 남방식으로 불리는 바둑판식이다. 발굴.조사 결과 민무늬토기.붉은간토기조각.돌화살촉 등의 유물들이 출토되었다. 이곳은 강진만 서쪽 해안에 위치하고 있는데 고대 이래 한.중.일을 연결하는 연안해상교통로 주요 거점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인근 대구면에는 고려시대 청자를 굽던 가마터(사적 68호)가 있으며, 병영면에는 조선시대 전라병영이 설치되었다.

SANYO DIGITAL CAMERA강진 송정리 지석묘군. 남방식 고인돌로 불리는 청동기시대 무덤유적이 남아 있다.

SANYO DIGITAL CAMERA상당히 큰 규모의 고인돌.

SANYO DIGITAL CAMERA받침돌이 없는 전형적인 바둑판식 고인돌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SANYO DIGITAL CAMERA안쪽에 있는 큰 규모의 고인돌들.

<출처>

  1.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9년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