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경복궁 편전, 국왕의 집무공간인 사정전 일원

경복궁 편전 영역인 사정전(思政殿) 일원은 정전인 근정전(勤政殿) 뒷편에 자리잡고 있다. 이궁(離宮)으로 처음 세워졌다가 임진왜란 이후 법궁(法宮) 역할을 했던 창덕궁은 편전인 선정전(宣政殿)이 협소하여 침전이었던 희정당(熙政堂)을 편전으로 같이 사용했던 반면, 경복궁은 법궁으로 국왕의 집무공간인 편전을 제대로 갖추고 있다.

경복궁 편전은 중앙에 사정전을 두고 양쪽에 부속건물이 온돌방이 있는 만춘전과 춘추전을 두고 있다. 사정전(보물)은 태조가 경복궁을 창건할 때 편전 건물로 지어진 건물로 조선을 설계했던 정도전이 이름을 지었다. 경복궁 처음 세웠을때는 양쪽의 만춘전과 천추전이 행각으로 연결되어 있었으나, 흥선대원군이 경복궁을 중건할 때 오늘날처럼 독립된 건물 형태로 만들었다. 편전 정면에는 수행원들의 업무공간인 행각 대신 왕실을 주요 물품들을 보관하는 창고인 내탕고(內帑庫)가 배치되어 있다.

<경봉국 사정전 일원>

편전은 국왕이 공식적인 업무를 보는 공간으로 국왕이 주재하여 국가정책 등을 결정하는 어전회의나 국왕과 신하들이 유학경전을 토론하는 경연(經筵) 등 주요한 회의가 열렸다. 편전인 사정전 내부는 근정전처럼 넓은 대청마루로 이루어졌으며, 국왕의 권위를 강조하는 딱딱한 느낌을 주는 공간이다. 실제로는 국왕이 주재하는 어전회의는 편전인 사정전에서, 경연은 자유로운 분위기를 주는 수정전(修政殿, 옛 집현전)을 열렸을 것으로 보인다. 편전 부속건물인 만춘전과 천추전에서는 동절기에 어전회의를 열거나, 신하들을 접견하는 용도로 사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편전 출입문인 사정문(思政門)>

<안에서 본 모습>

삼문의 형식을 하고 있으며, 근정전과는 답도로 연결되어 있다.

<경복궁 사정전>

경복궁 내 국왕의 공식적인 집무공간인 편전의 중심건물인 사정전이다. 창덕궁 편전인 선정전이 출입문에서 복도각으로 연결되어 있는 반면, 사정전은 근정전처럼 마당에 홀로 서 있다. 현재의 사정전은 흥선대원군이 경복궁을 중건할 때 세워진 건물이다. 건물은 장대석으로 두른 3단의 기단위에 쌓았으며 앞면 5칸에 팔작지붕을 하고 있으며, 다포계 공포를 사용하고 있다. 건물은 벽이 없이 사방이 문과 창(窓)으로 되어 있다. 경복궁을 창건했을 때는 사정전과 만춘전, 천추전은 행각으로 연결되어 있었다고 한다.

<사정전 기단과 계단>

국왕이 사용하는 중앙 계단은 답도로 연결되어 있다. 계단 한쪽편에는 조선시대에 많이 사용된 시계인 앙부일구가 놓여 있다.

<앙부일구, 보물, 복제품>

앙부일구(仰釜日晷, 보물845호, 복제품), 
앙부일구는 세종 16년(1434)에 처음 만들어진 천문의기로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던 해시계의 일종이다. 시계판이 가마솥같이 오목하고 하늘을 우러러 보고 있다고 해서 이런 이름을 붙였다. 청동의 오목판 안바닥에는 일곱 개로 세로줄이 그려져 있는데, 이를 시각선(時刻線)이라고 한다.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면서 생기는 그림자가 이 시각선에 비쳐지면서 시간을 알 수 있다. 바닥에는 시각선 이외에 열세 개의 가로줄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24절기를 나타낸다. 제일 바깥 줄은 동지의 해 그림자가 따라가는 줄이며, 제일 안쪽 줄은 하지선이다. <출처:문화재청>

<처마와 공포>

<기둥과 창호>

<추녀마루 잡상>

<사정전 내부 어좌>

<사정전 내부>

 <어좌 위 천장>

<지붕을 받치는 공포>

사정전 내부는 넓은 대청마루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구는 많이 배치해 놓고 있지 않다. 편전은 국왕이 공식적인 업무를 보는 공간으로 중앙에 어좌가 배치되어 있다. 어좌 앞쪽에는 사초(史草)를 작성하는 사관(史官)과 비서설에 해당하는 승정원 관원이 배석했던 것으로 보인다. 공식적인 업무를 보는 공간으로 국왕과 주요 관료들이 참여하는 어전회의가 주로 열렸던 것으로 보인다.

어전회의
이곳은 어전회의를 하던 편전이다. 어전회의는 임금이 조정의 신하들과 중요 국정을 논의하던 회의이다. 조선왕조에서는 “백성은 나라의 근본이다”라는 유교이념에 입각하여 국정의 근본을 위민정치에 두었으며, 그것은 곧 국민을 소중히 여기는 정치였다. 이같은 바탕 위에서 나라의 중요 국사는 반드시 어전회의를 거쳐서 시행하였다. 임금의 친림하에 삼공(영의정, 좌.우의정)과 육경(육판서)을 비롯하여 각기 안건에 따라 필요한 현직 및 전직 신하들이 동.서로 정좌하고, 검결, 주서 등 사관이 배석한 가운데 국사가 논의 되었다. 임금은 조신들로 하여금 의견을 충분히 피력하게 한 후 이를 수렴하여 그 사안에 대해 결정을 내렸다. 이같은 어전회의에서의 공정한 국정심의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도가 뒤따랐다. 첫째, 사관제도이다. 국법에 의하여 영의장과 같이 최고의 관직자라도 특별한 경우 외에는 사관의 입회없이 임금과 혼자서 대화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어전회의에서도 사관은 반드시 신하들의 발언과 행동은 물론, 임금의 언행마져 낱낱이 기록하여 남겼다. 이를 사초라 하고, 이는 후에 실록편찬의 기본자료가 되었으니, 군신의 언행은 저절로 신중하고 주밀하지 않을 수 없었다. 둘째, 언관제도이다. 만약에 어전회의에서 타당성이 결여된 결정이 내렸을 경우에는 사간원.사헌부.홍문관 등에서 그 시정을 요구하였는데 이들 언관에게는 면책특권이 있었다. 이는 선비(유생)들의 언론을 존중하고, 잘못된 어전회의의 결정을 바로 잡으려는 노력이었다. 어전회의를 중심으로 하는 이같은 정사처리는 민의에 바탕한 조신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제도로서, 당시에는 상당히 합리적인 국정운영이었다. <출처:문화재청>

<뒤에서 본 모습>

사정전(思政殿) 일원
왕이 고위직 신하들과 더불어 일상 업무를 보던 곳으로, 아침의 조정회의, 업무보고, 국정 세미나인 경연 등 각종 회의가 매일같이 열렸다. 1867년 중창된 사정전은 공식업무공간으로 마루만 깔려 있지만, 좌우의 만춘전(萬春殿)과 천추전(千秋殿)은 비공식 업무시설로서 온돌방을 두어 왕과 신하들에게 편의를 제공했다. 사정전 앞의 행각에 천지현황(天地玄黃) 등 천자문 순서로 이름을 붙인 창고가 있어 왕실의 요긴한 물품들을 저장했다. <출처:문화재청>

<만춘전>

만춘전은 편전 부속건물로 사정전 동쪽에 위치한다. 건물은 앞면 6칸에 팔작지붕을 하고 있으며, 겨울에 집무를 볼 수 있도록 온돌방이 있다. 가운데 2칸은 대청마루, 양쪽에 2칸씩 온돌방을 두고 있다. 고종대의 중건된 만춘전건물은 한국전쟁때 파괴되었으며, 현재의 건물은 1988년 중건하였다.

<오른쪽 온돌방에 재현해 놓은 국왕의 집무공간>

편전건물로 회의를 하는 공간이라기보다는 일상적인 업무를 보거나 손님을 접견하는 공간이다.

<왼쪽편 온돌방>

온돌방 바깥쪽에 마루가 있다. 국왕을 수행하는 수행원들이 대기하는 공간으로 보인다.

<뒤에서 본 모습>

건물 옆면에 아궁이가 있고, 뒷편에 벽돌로 쌓은 굴뚝이 있다.

<만춘전에서 강녕전으로 출입하는 출입문>

<만춘전 동쪽편 행각>

<통로로 사용하는 툇마루>

국왕 수행하는 인원들이 업무를 보는 공간으로 보인다. 이 행각은 경복궁 내에서도 특이하게 통로로 사용할 수 있는 툇마루를 두고 있다.

<동궁으로 연결되는 출입문>

<천추전>

천추전은 사정전 서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만춘전과 대칭을 이루고 있다. 건물은 만춘전과 마찬가지로 앞면 6칸에 팔작지붕을 하고 있다.

<천추전 굴뚝>

<천추전 서쪽편 행각>

당호는 걸려 있지만, 동쪽편 행각과 달리 툇마루가 없다.

<부엌처럼 생긴 창고.>

경복궁 천추전과 만춘전은 정면 6칸 측면 4칸의 겹처마 팔작지붕 건물로 크기와 구조가 같다. 지금의 천추전은 고종의 경복궁 재건 당시에 세워진 것이다.천추전과 만춘전은 정면 6칸 측면 4칸의 겹처마 팔작지붕 건물로 크기와 구조가 같다. 만춘전은 한국전쟁 때 소진되어 기단과 주춧돌, 고막이돌만 남아 있던 것을 1998년에 다시 중건되어 오늘에 이룬다. 천추전과 만춘전 두 건물의 중앙에는 대청이 있고 좌우로 방이 있는 구조이다. 대청마루의 동서로 두 개의 방이 있고 이 좌우의 방을 덥히기 위해 구들을 놓아 두 건물의 동서쪽 기단에 뚫린 구멍이 바로 아궁이이고 굴뚝은 뒤편 처마 끝에 바짝 붙어 있다. <출처:문화재청>

<내탕고>

<창고>

편전 영역 앞쪽에는 행각을 두지 않고 왕실물품을 보관하는 내탕고가 있다. 내탕고는 왕실의 재물인 금.은.비단.포목 등을 보관하는 창고이다. 내탕고 재물은 재해나 기근이 있을때 백성을 구휼하거나 국왕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등 국왕의 권위를 유지하는 재원 역할을 하였다. 창고는 천지현황(天地玄黃) 등 천자문 순서로 이름을 붙여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