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남원 남원향교, 남원도호부 중등교육기관

전북 남원시 향교동에 있는 조선시대 남원도호부 중등교육인 남원향교이다. 남원향교는 조선초 태종 때(1410년)에 처음 창건되었으며, 세종 때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정유재란 남원전투 때 소실되었다가 복원하였으며 여러 차례 중수를 거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대성전을 비롯하여 동.서무, 강당인 명륜당과 동.서재, 문루인 진강루와 고직사 등을 두고 있다.

남원향교는 고을규모에 걸맞게 건물의 규모가 상당히 큰 편이며 오랫동안 교육기능을 담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전북에 있는 향교 중  가장 많은 서적을 소장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남원은 지리산과 접하고 있으며 영남지방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로 위치하고 있어 이곳을 찾은 방문객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이며 방문객들을 위해 강당을 비롯하여 강학공간의 규모를 크게 했던 것으로 보인다. 동해안명승지에 위치한 강릉향교과 비슷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출입문인 진강루>

앞면 3칸, 옆면 3칸 비교적 큰 규모의 2층 문루이다. 주위 풍경을 감상하면서 쉴 수 있는 휴식공간  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강당과는 통로가 연결되어 있다.

<안쪽에서 본 모습>

<강당인 명륜당>

앞면 5칸의 상당히 큰 규모의 건물이다. 가운데 3칸은 넓은 대청마루로, 양쪽에 1칸씩 온돌방을 두고 있다. 경사진 지형에 2층 건물처럼 지어졌다.

<강당과 문루를 연결하는 통로>

<출입문에서 강학공간 마당으로 들어가는 길>

<안쪽에서 본 강당.>

<유생들이 거처하는 기숙사인 동재>

앞면 5칸의 큰 건물로 교육기능을 중시했음을 알 수 있다. 건물 앞에 비석이 세워져 있다.

<동재 툇마루>

<맞은편 서재>

<강학공간 안쪽에 있는 고직사>

<강당 뒷편 대성전 출입문>

<남원향교 대성전>

남원향교 대성전, 전남 남원시 향교동
이곳 대성전은 공자를 모신 사당이다. 조선왕조는 유교를 통치이념으로 삼아 나라에서 각 지방에 향교를 세우고 그 안에 대성전을 두어 유학을 장려하였다. 남원향교는 조선 태종 때 성안 서쪽 골짜기에 처음 세웠다가 얼마 후 요천 건너편으로 옮겼는데, 요천이 범람할 때마다 유생들이 향교에 다니기가 어려워 세종 25년(1443)에 지금의 자리로 다시 이사했다고 전한다. 그후 정유재란 때 향교 건물이 모두 불타버렸으나, 선조 32년(1599)에 지방의 유지 유인옥이 대성전을 다시 지었다. 대성전 안에는 공자를 중심으로 여러 성현과 유학자를 모셨으며, 매년 봄가을에 이곳에서 <석전대제>라는 큰 제사를 지낸다. (안내문, 남원시청, 2010년)

<대성전 앞 서무>

<맞은편 동무>

<출처>

  1. 안내문, 남원시청, 2010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9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1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