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안(Xi'an) 비림박물관] 다보탑감응비(多寶塔感應碑), 명필 안진경의 대표작

이 비석은 당나라 명필 안진경(顏眞卿, 709 ~ 785년)의 대표작이자 후대 서예의 교본처럼 사용되었던 작품인 다보탑감응비(多寶塔感應碑, Stele of Abundant Trearsure Pagoda)이다. 장안(長安) 천복사(薦福寺)에 건립된 비석으로 안진경이 44세 때 쓴 글씨이다. 안진경 특유의 서풍이 보이기 전 글씨로, 단정한 자형에 정밀하고 변화가 큰 필획을 보여주고 있다. 다보탑비>로 잘 알려져 있으며, 북송 때 비림이 조성되면서 옮겨졌다. 안진경은 당 현종때 활동한 문신으로 강직한 성품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그의 성품이 서체에 잘 반영되어 있다. 대표작으로 <다보탑비>, <안씨가묘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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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보탑감응비, 장안 천복사에 세워져 있던 비석으로 거북받침돌, 비몸, 머릿돌로 구성된 전형적인 시석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용과 구름이 새겨진 머릿돌. ‘대당다보탑감응비”라 적혀있다.

OLYMPUS DIGITAL CAMERA거북받침돌. 한반도 비석에 비해 거북받침돌이 작게 표현되었다.

OLYMPUS DIGITAL CAMERA비석에 새겨진 글씨.

OLYMPUS DIGITAL CAMERA 다보탑비(多寶塔碑), 당 752년, 안진경, 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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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진경의 또다른 대표작인 “안씨가묘비”.

다보탑강응비(多寶塔感應碑, Stele of Abundant Treasure Pagoda), 당 752년, 잠훈 찬 안진경 서
The stele records the process of building the Abundant Treasure Pagoda by Chan Master Chu Jin of Buddhist Tiantai Sect. Yan Zhenqing was a famous calligrapher of the Tang Dynasty, whose regular script gives the impression of dignity and power, and was called “the Yan style”. This handwriting has long been a model for regular script learners. (안내문, 시안 비림박물관, 2019년)

<출처>

  1. 안내문, 시안 비림박물관, 2019년
  2. 위키백과, 2020년
  3. 안내문, 중앙박물관, 201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