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시안 섬서역사박물관, 고대 중국을 대표하는 박물관

섬서성(陝西省)은 황하강 중류에 위치한 고장으로 다양한 풍경과 지정학적 특징, 풍부한 자원, 오랜 역사와 문화를 자랑하고 있다. 관중이라 불리는 중앙의 넓은 평원, 북부의 황토고원, 남쪽 진령산맥(秦嶺山脈)의 웅장함 등 빼어난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주나라 이래 1,100년 동안 14개 왕조가 수도를 삼았으며 중국을 대표하는 주(周), 진(秦), 한(漢), 당(唐)왕조가 시안(西安)에서 화려한 문화를 꽃피웠다. 또한 서역에서 중국으로 들어오는 관문에 위치하고 있는 지리적 특징으로 수요였던 장안(長安)은 동.서문화가 만나서 새로운 문화로 융합되는 국제도시였다.

<섬서역사박물관 정문>

섬서역사박물관(陕西历史博物馆)은 1,100년 동안 고대 중국 왕조의 수도였던 역사적 배경으로 많은 문화유산들을 소장하고 있다. 박물관은 170만 여점에 이르는 많은 유물들을 소장하고 있으며 그중 시대와 문화를 대표하는 유물 3,000여 점이 전시되고 있다. 제1전시실은 선사시대 이래 주(周), 전국시대, 중국을 통일한 진나라 유물들을, 제2전시실은 동.서양 교류를 통해 통일된 중국문화를 정립한 한(漢), 남.북조시대 유물들을, 제3전시실은 남.북조 혼란기를 마감하고 화려하면서 국제적인 성격을 보여주는 수.당대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본관 로비>

<본관 로비에 특별전시 중인 서한류금동마(西漢鎏金銅馬), 한, 싱핑(兴平)시 무릉(茂陵) 출토>

제1전시실, 선사시대.서주,전국시대,진(秦)

제1전시실은 선사시대부터 춘추시대 서주(西周), 전국시대 진(秦)나라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주로 전시하고 있다. 섬서성은 서주(西周)와 전국시대 진(秦)나라의 중심 지역이다. 소설 삼국지에 진창성(陳倉城)으로 잘 알려진 바오지(宝鸡)시는 주나라와 진나라의 발상지로 많은 많은 유물들이 출토되고 있다. 위수(渭水) 북쪽에 위치한 셴양(咸陽)은 전국시대 진나라의 수도였고, 서주 문왕(文王)이 건설한 수도 풍경(豊京), 무왕이 건설한 호경(鎬京)이 시안시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청동예기(靑銅禮器)는 고대중국을 대표하는 유물로 조형미나 제작기술이 뛰어난 걸작들이 발굴.전시되고 있다.

<제1전시실 입구>

위수(渭水) 주변에 존재했던 앙소문화(仰韶文化)는 선사시대 중국 문화적 통합을 보여주고 있으며, 룽산문화(龍山文化) 시기에는 국가형태로 발전하는 거대한 도시의 모습을 보여주는 주거유적이 확인되고 있다.

<앙소문화를 대표하는 다양한 기형의 토기들>

주(周)는 후직(后稷)이 태(邰, 현재 함양 양링구杨陵区)에서 터를 잡으면서 국가로 성장했으며, 또 다른 조상 공류(公刘)가 일족을 이끌고 빈(豳, 오늘날 쉰이旬邑현)에 터를 잡았다.기원전 12 세기에 상(商) 무왕 통치기에 동안 단부(亶父)가 주원(周原)에 이주하면서 번영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궁궐이 있는 성벽 도시를 세웠으며, 통치시스텝을 만들었다. 상(商)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단부(亶父)의 주(周) 고유의 문화를 만들면서 강력한 제후국으로 발전했다.

<외쌍정판와(外雙丁板瓦, 서주, 바오지(宝鸡)시 출토>

기원전 1046년 무왕(武王)은 상을 멸망시킨 후 서주(西周)를 건국하고 호경(鎬京)을 수도로 삼았다. 상(商)의 체제를 기반으로 서주는 후대 수천 년 동안 동아시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예악(禮樂)에 정립하였다. 한반도에도 철학, 문화, 정치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서주가 정립한 예악(禮樂)이 큰 영향을 끼쳤다.

<맹궤(孟簋), 서주, 시안시 장가파(張家坡) 출토>

고대 중국의 정치.경제의 중심지였던 섬서성은 “청동예기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다. 한대(漢代) 이래로 서주 시기에 많들어졌던 많은 청동예기들이 발굴되고 있으며, 발굴과 관련된 고사(古事)와 관련 장면을 표현한 한대화상석 등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리방준(盠方尊), 서주, 바오지(宝鸡)시 출토 >

진(秦)나라 사람들은 현재 감숙성(甘肅省) 텐수이(天水) 주변에 살았던 화화(華夏) 민족에 속한다. 기원전 770년 경 서주가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관중지방에 터를 잡고 전국칠웅을 대표하는 강대국으로 발전했다. 병마용으로 대표되는 진(秦)의 유물들은 웅장함과 군사적인 특징으로 대표되는 전국시대 문화와 시대 정신을 잘 보여주고 있다.

<봉조문와당(鳳鳥紋瓦當), 전국시대, 바오지(宝鸡)시 펭시안(鳳翔)현 출토>

진석고(秦石鼓)는 북모양을 하고 있는 글자가 새겨진 돌로 베이징 고궁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금석문으로 전국시대 진나라에서 만들어졌으며 당나라 때(627년) 섬서성 바오지(宝鸡)시 펭시안(鳳翔)현에서 발견되었다. 전체 10개로 돌로 구성되어 있는데, <시경詩經>의 사언시 형태로 사냥 활동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700자 정도가 적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발견 당시에도 많이 손상되었으며 지금은 272자만 남아 있다. 옛 탁본에서도 470여 자 정도만 읽을 수 있다.

<석고(石鼓, Drum-shaped stone, 복제품)>

전국시대 초기다른 경쟁국들은 진(秦)을 약소국으로 여겼다. 기원전 356년 경 진 효공(孝公)의 명령에 따라 상앙(商鞅)의해 부국강병을 위한 개혁조치인 변법(變法)이 시행되면서 진은 전국칠웅 중 가장 강력한 국가로 성장했으며, 진시황에 의한 중국통일을 토대를 마련했다.

<농기구, 전국시대, 바오지(宝鸡)시 치산(岐山)현 출토>

진시황(秦始皇)으로 잘 알려져 있는 진왕 영정(嬴政)은 기원전 221년 처음으로 중국을 통일하고 중앙집권적 제국을 세웠다. 이는 춘추시대 이래 많은 국가와 정치가, 사상가들의 열망적인 꿈이었다. 사상의 통일을 위해 일으킨 분서갱유처럼 부정적인 면모도 있지만 만리장성의 건설, 도량형을 비롯한 제도와 사회의 통일, 군현제의 실시 등 중국 역사에서 통일 국가로서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병마용(兵馬傭, Terracotta army). 진, 시안시 린통(临潼)구 진시황릉 출토>

< “오십년” 동과(五十年 銅戈), 전국시대, 수집품. 창에 진소왕(秦昭王) 50년 (BC 257년)이라는  제작연대가 새겨져 있다.>

진(秦)은 중국통일 후 사회 통합을 위해 일련의 조치를 시행했다. 잘 조직된 중앙정부와 군현제는 향후 2,000년 동안 중국 국가 제도의 기반이 되었다. 공식언어, 통화, 법률, 도량형 통일 등은 후대 중국 사회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고노동화석권(高奴銅禾石權), 진, 시안시 출토>

진시황릉은 그가 13세 일때 시작하여 37년 동안 수많은 인력과 자원을 동원하여 건설하였다. 무덤은 높이 76 m의 여산을 중심으로 당시 수도였던 함양을 본떠서 둘레 2.5 km 의 내성과 둘레 6.3 km의 외성으로 구성되었다. 1974년 여산 동쪽 1.2 km 정도 떨어진 곳에서 병마용갱이 발견되었다. 이후 병마용갱 주변 일부에서만 발굴.조사가 실시되었는데 엄청난 유물들이 출토되었다. 진시황릉은 후대 왕조의 왕릉 조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청동학(靑銅鶴), 진, 시안시 린통(临潼)구 진시황릉 출토>

제2전시실, 한(漢).삼국.위.진.남북조

제2전시실은 진나라 이후 통일된 한나라부터 삼국,위,진.남북조시대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실크로드(Silk Road)가 개척된 이후 동서 무역로의 출발지였던 장안(長安)은 동아시아 문명의 중심이자 세계적인 대도시가 되었으며 중국은 세계적인 강대국으로 부상하였다. 장안과 주변지역에 있는 황제들의 능에서 발굴된 유물들은 당시 한(漢) 사회의 번영, 다채로운 삶, 예술의 다양성 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마답흉노(馬踏匈奴) 조각상(복제품), 한무제 능원 곽거병 무덤에 있는 조각상이다.>

장안(長安, 현 시안시)은 중국에서 가장 많은 왕조가 가장 오래 기간 수도로 삼았던 도시이다. 웅장한 궁궐, 잘 계획된 도로와 도시기반 시설, 도시를 둘러싸고 있는 읍성 등을 잘 갖추고 있다. 서구 사회의 로마에 비견되는 중국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도시라 할 수 있다. 한(漢)나라 미앙궁(未央宮)이 있던 장안성은 수.당 때 형성된 현 시안시의 서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장락미앙(長樂未央) 와당, 한, 시안시 한(漢) 장안성 유적 출토>

한(漢)나라 때에는 사후 세계를 현실세계의 연장으로 생각해 진시황릉처럼 무덤 조성은 특별한 관심을 가졌다. 능역은 무덤이 봉분, 사당, 능역 주변의 성벽과 망루 등으로 구성된다. 능역에는 황제를 호위했던 주요 관리들과 장군들, 가까운 친척들의 무덤도 같이 조성되었다. 서한시대 황릉 11곳중 9곳은 위수(渭水) 북쪽에 있으며 2곳은 장안 동쪽과 남쪽 교외에 위치하고 있다.

<황후옥새(皇后玉璽l), 한, 셴양시 장릉(長陵) 유적 출토>

<채회기좌여용(彩繪跽坐女俑), 한, 시안시 바차오(灞桥)구 출토>

진(秦)의 멸망이후 혼란기를 보낸 후 다시 중국이 통일되면서 점차 농업생산력이 회복되고 기술도 발전하게 되었다. 철제 농기구와 소를 이용하여 깊게 땅을 가는 심경(深耕)이 보편화되고, 제방을 쌓아 수리시설을 만드는 등 농업기술이 이 시기에 크게 발전하였다. 이에 따라 단위 토지당 농업생산력이 급격히 증가했다. 이와함께 말사육을 비롯한 축산업이 크게 발전하였다. 창고를 비롯하여 농업에 필요한 여러 시설들과 가축을 축소하여 만든 모형들이 한나라 무덤 부장품으로 많이 출토되고 있다. 한반도 고대사회 무덤에서 볼 수 있는 상형토기들도 이런 한(漢)의 풍습에서 영향을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도정(陶井, Pottery wells), 한, 시안시 시안구 출토>

<채회도창(彩繪陶倉), 한, 시안시 바차오(灞桥)구 출토>

<녹유대측도저권(綠釉帶厠陶猪圈), 한, 웨이난(渭南)시 퉁관(潼关)현 출토. 녹유도저(綠釉陶猪), 한, 시안시 바차오(灞桥)구 출토>

한무제가 흉노를 견제하기 위해 동.서교역로인 실크로드가 개척되기 이전에 많은 교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이전 세대와는 달리 서역의 영향을 받은 유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기 중국은 풍부한 재료와 앞선 기술로 다양하면서 뛰어난 수공예품들이 많이 제작되었다. 중국을 대표하는 공예품인 자기(瓷器)가  제작되기 시작했으며, 섬세한 옥공예, 청동 거울 및 화려한 비단직물 등 한(漢)나라 때 뛰어난 기술과 미적 감각을 잘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주제와 표현이 돋보이는 화상석(畵像石)과 화려한 벽화 등으로 장식한 석실형 고분에서 서역과의 활발한 문화교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자종(瓷鍾, porcelain container), 한, 수집>

<호문섭형옥패(虎紋鞢形玉佩), 용문옥패(龍紋玉佩), 옥선(玉蟬), 한, 시안시 출토.>

<사유초협문경(四乳草叶紋鏡), 사유사훼문경(四乳四虺紋鏡), 한, 수집.>

<칠이배(漆耳杯), 한, 수집, 도박산로(陶博山爐), 한, 시안시 출토.>

<한병마용(漢兵馬俑), 한, 셴양시 출토>

<차마출행도화상석(車馬出行圖), 한, 위린시 쑤이더(绥德)현 출토>

<차마출행도벽화(車馬出行圖壁畵, 복제품), 한, 위린시 딩볜(定边)현 출토>


<채회안어등(彩繪雁魚燈), 한, 한, 위린시 신목(神木)시 출토>

한(漢)대 중국인들은 부를 축적하면서도 섬세하면서도 다채로운 삶을 추구했다. 이들은 다양한 일상 용품 등을 생산했으며 출토된 유물을을 통해 당시 사람들의 지혜와 관심사를 살펴볼 수 있다. 종이, 지진계 및 마취약 등의 발명은 당시 중국이 과학 기술 분야에서도 다른 지역에 비해 발달된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녹유도루(綠釉陶樓), 한, 수집>

<웅형대구(熊形帶鉤), 호형대구(虎形帶鉤), 류금독각수은대구(鎏金獨角獸銀帶鉤), 비파형수수착은대구(琵琶形獸獸錯銀帶鉤), 한>

<반량권전(半兩權錢), 한, 시안시 출토, 동배권(銅环權), 시안시 미앙구 출토>

<철차구(鐵車具), 한, 시안시 장안구 출토>

전시된 유물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식물 섬유로만들어진 종이이다. 파교지(灞橋紙, Baqiao paper)로 잘 알려진 이 유물은 시안시 파교(灞橋) 부근 한대 무덤에서 출토되었다. 대마를 주재료로 하며 찌고 끓이며, 펄프로 바뀌는 제조공정을 통이 종이를 만든다.

<파교지잔편(灞橋紙殘片), 한, 시안시 출토>

흉노를 제압하기 위해 한무제(漢武帝)는 장건을 2번에 걸쳐 서역으로 파견하였다. 실질적인 동맹을 이끌어내지는 못했지만 장건의 파견은 실크로드를 개척하고 중국과 서방세계의 교류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흉노와 국경이라 할 수 있었던 만리장성 주변이었던 위린(榆林)시 일대에는 당시 흉노를 통해 서역문화의 영향을 받은 유물들이 많이 출토되고 있다. 동물모양을 하고 있는 장식 등은 한반도에도 큰 영향을 주어 비슷한 형태의 유물들이 다수 출토되고 있다.

<류금동잠(鎏金銅蠶), 한, 안캉시 출토>

<채회도마(彩繪陶馬), 한, 셴양시 싱핑(兴平)시 출토>

<금괴수(金怪獸), 전국 ~ 서한, 선무(神木)시 출토>

<피양형동호(皮襄形銅壺), 한, 위린(榆林) 선무(神木)시 출토>

중국은 한(漢)이 붕괴된 이후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 220 ~ 581년) 시대라 불리는 끊임없는 전쟁이 이어진 혼돈과 불확실의 시기를 겪었다. 중국 북쪽 유목민(흉노, 선비, 강, 저, 갈 등)이 국경을 넘어 관중지방에 정착하면서 농업문화와 유목문화가 융합되었으며, 실크로드를 통한 동.서교역은 여전히 번성했다. 인도에서 유래한 불교가 동쪽으로 전래되면서 새로운 문화와 예술의 발전을 촉진하였다.

<도루(陶樓), 위진, 웨이난 화인(华阴)시>

<시순무사용(侍盾武士俑), 서위, 셴양시 출토, 채회시순무사용(彩繪侍盾武士俑), 북위, 시안시 출토>

<점금채회시순무사용(點金彩繪侍盾武士俑), 북조, 수집>

<재사낙타(載丝駱駝), 서위, 셴양시 출토, 궤기낙타(跪起駱駝), 북주, 수집>

<북주무제효릉묘지(北周武帝孝陵墓志), 북주, 셴양시 효릉 출토>

<독고신다면체매정조인(獨孤信多面體煤精組印), 서위, 안칸시 출토>

이 유물은 중앙아시아 출신 관리의 무덤에서 출토된 것이다. 이 관리는 장안에 거주하는 외국인과의 거래, 종교 업무를 담당했다. 56개의 금잎으로 장식된 얕은 부조는 여행, 연회, 사냥, 오락 등 무덤 주인이 생전에 살았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채회점금안가묘위병석갈(彩繪點金安伽墓圍屛石楬), 북주, 시안시 출토>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시대 여러 민족의 융합은 사화와 문화의 발전을 새로운 단계로 올라서게 하였다. 섬세한 수공에품이나 “위비(魏碑)”의 힘찬 글씨체, 생동감 넘치는 무용을 보여주는 인형들이 이 시기를 대표하는 예술품들이다. 조각, 서예, 음악과 무용 등 여러 분야에서의 성취는 수당(隋唐)시대 문화적 번영의 토대가 되었다.

<석가불조상(釋迦佛造像), 북위, 수집>

<청자 사자형연대(靑瓷獅形燭臺), 남조, 안캉시 출토>

<진묘수(鎭墓獸), 남조, 안캉시 출토>

<채회도우차(彩繪陶牛車), 십육국, 셴양시 출토>

제3전시실, 수당(隋唐)시대

수당(隋唐)시대는 중국 역사상 가장 번성했던 시기로 여겨진다. 수도 장안(長安, 현 시안시)은 동시대 셰계에서거 가장 크고 번성했던 대도시였다.수당(隋唐)왕조의 정치,경제, 문화는 다른 문명과의 넓은 교류속에서 발전했으며 수당시기 유물들은 시대의 포용성, 혁신과 창의성을 통해 성취했던 빛나는 업적을 잘 보여주고 있다.

<당나라의 국제적인 면모를 보여주는 유물>

장안은 수(隋) 우문개가 공사를 맡어 건설된 대흥성(大興城)이 모태가 되었다. 도시는 남북 약 7 km, 동서 약 7 km의 규모로 중앙 주작대로를 중심로 양쪽에 시장과 54방씩을 두었었다. 후대 도시건설의 모범이 되었으며 신라의 경주, 발해 상경, 일본 교토가 장안을 모방하여 건설되었다.

<대보원년(大寶元年) 명문전, 당, 수집. 서방천보(西坊天寶) 명문전, 당, 육관소(六官昭) 명문전, 당, 시안시 대명궁 한림원터 출토>

<삼채원락(三彩院落), 당, 시안시 출토>

<류금동쇄(鎏金銅鎖), 당, 수집>

<삼채솔마용급삼채마(三彩率馬俑及三彩馬), 당, 웨이난시 태자묘 출토>


<고계지여의사녀도벽화(高髻持如意仕女圖壁畵), 당, 시안시 정순황후(貞順皇后) 경릉(敬陵) 출토>

수당(隋唐) 시기 농업은 급속히 발전했다. 경작지는 크게 확장되었으며 인구는 증가했으며 이주정책은 더욱 진보했다. 철쟁기나 수차 등 획기적으로 개량된 농기구들은 곡목 수확량을 증가시켰다. 수나라 때 건설한 대운하의 영향으로 강남지역과 물자, 사람 등의 교류가 활발했던 것으로 보이며 이전 시대에 비해 인구나 생산력이 크게 증가했다. 반면 관중지역 생산력으로 수도 장안 인구를 부양하기 어려웠고 서쪽 이민족의 이민족의 위험이 감소하여 당대 이후 정치, 경제의 중심지는 동쪽으로 이동하였다.

<삼채창(三彩倉), 당, 한중시 출토>

<황유우(黃釉牛), 황유구(黃釉狗), 도와구(陶卧狗),  채회자모저(彩繪子母猪), 채회유도자모저(彩繪釉陶子母猪), 황유저(黃釉猪), 수.당>

<채회마(彩繪馬), 당, 시안시 출토>

상(商)대 이래 발전해 온 비단의 직조는 당(唐) 왕조때 크게 발전하였다. 612년 중국인들은 위금(緯錦)으로 잘 알려진 화려한 꽃무늬로 장식할 수 있는 직조기술을 개발하였다. 그 이후 비단의 색깔과 문양은 더욱 정교해지고 매력적인 제품이 되었다.

<비단 , 당, 수집>

수당(隋唐)시대 수공예는 고대 중국에서 최고 수준을 보여준다. 공예제작 수준은 시장 수요 증가에 따라 급격히 향상되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공방과 개인 공방 모두 번창하였다. 정교하게 만들어진 비단, 금은기(金銀器), 당삼채, 자기, 청동거울 등은 수당시대의 뛰어난 공예 수준을 보여준다.

<류금철심동룡(鎏金鐵芯銅龍), 당, 시안시 출토>

<류금배숙진쌍봉문은반(鎏金裵肅進雙鳳紋銀盘), 당, 시안시 출토>


<누공전지문은향낭(鏤空纏枝紋銀香囊), 당, 수집>

<마갈문금장금장배(摩羯紋金裝金長杯), 당, 시안시 출토>

<사란위수문금은평탈경(四鸞衛綬紋金銀平脱鏡), 당, 시안시 출토>

당삼채(唐三彩)는 납유약을 발라 저온에서 구운 도기이다. 가마에서 구위지는 과정에 유약이 흘러내려 색의 융합을 촉진하다. 표면 색상이 노랑, 녹색, 청색이어서 당삼채라 부른다. 당나라 시기의 중요한 발명품 중 하나로 주로 무덤 부장품으로 만들어 졌으며 건물이나 실내 장식품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주요 기형으로는 일반적인 그릇을 비롯하여, 인물상, 신상, 진묘수, 말, 낙타 등이 있다. 당시 사람들의 복식, 생활모습, 취향 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삼채삼화마(三彩三花馬), 당, 셴양시 출토>

<삼채쌍어형호(三彩雙魚形壺), 당, 시안시 출토>

<백자완(白瓷碗), 당, 수집, 백자배(白瓷杯), 당, 시안시 출토><비색자완(秘色瓷碗), 당, 바오지시 출토>

당대(唐代)에는 농업, 수공예의 발전과 함께 교역이 크게 번창했다. 광범위한 시장의 개설은 당시 상업발전을 잘 보여준다. 장안은 큰시장인 동시(東市)와 서시(西市)가 주작대로 양쪽에 개설되어 전세계 상인들을 불러들였다. 고대 중국 경제의 혁식적인 발명품들처럼 거래세같은 성숙된 과세방식이 적용되었다. 토지세, 주민세도 함께 부과되었다.

<육릉제량은관(六棱提梁銀罐), 당, 수집>

<삼채전거(三彩錢柜), 당, 시안시 출토>

천안용간은병에는 제조장소, 시간, 기능, 무게, 제작자 이름 등을 나타내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이는 당 현종시기 영남(嶺南)지방의 과세체계를 알 수 있게 해준다. ”건중이년감판은과” 은정에도 제조부서, 시간, 무게, 사용목적 등을 나타내는 글자가 새겨져 이다. 글자에 따르면 큰 재난 이후 영남(嶺南) 지방의 세금을 절반으로 줄였으며 그 증거로 이것의 무게는 약 2.1 kg이다.

<천안용간은병(洊安庸澗銀甁), 천보굴과은정(天寶窟淉銀鋌), 영남도세상은정(嶺南道稅商銀鋌), 하동은정(賀冬銀鋌), 건중이년감판은과(建中二年減判銀淉 은정), 당, 시안시 출토 외>

수당시대 복식은 크게 제복(祭服), 조복(朝服), 관복(官服), 일상복(日常服)으로 구분된다. 일상복을 제외한 복식들은 한대(漢代) 이래 예법으로 자리잡은 전통적인 예복이다. 반면에 일상복은 스타일은 북조(北朝)와 북방유목민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옷의 색깔, 패턴, 장신구 등은 사회계층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었다. 수당시대의 복식은 인근 국가와 민족의 복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통일신라 이래 한반도의 복식은 당나라 복식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보인다.


<채회유도첩금문리용(彩繪釉陶貼金文吏俑), 당, 센양시 출토>


<채회유도첩금무관용(彩繪釉陶貼金武官俑), 당, 센양시 출토>

<채회유모여기용(彩繪帷帽女騎俑), 채회유도대립모여기용(彩繪釉陶戴笠帷帽女騎俑), 당, 셴양 출토>

<삼채여입용(三彩女立俑), 채회피백여입용(彩繪披帛女立俑), 당, 시안시 출토>

<류금동수수릉추옥벽배(鎏金銅獸首鉸錐玉臂环), 당, 시안시 출토>

<삼채분합(三彩粉盒), 당, 시안시 출토>

당대(唐代) 사람들은 음악, 춤, 스포츠 등 다양한 오락을 즐겼다. 국경 바깥 아시아 국가들의 영향을 받아 당나라 예술은 전성기를 누렸다. 악극단은 가수, 무용수, 연주가로 구성되었는데 자국민 무용수와 외국인이 동시에 공연했다. 폴로(Polo) 경기는 귀족이나 평면 모두에기 인기가 있었으며 축구와 비슷한 축국(蹴鞠)은 많은 인기를 누린 스포츠였다.

<삼채교유기마사작용(三彩絞釉騎馬射猎俑), 삼채기마요수작용(三彩騎馬架鷂狩猎俑), 당, 센양 출토>

<채회타마구용(彩繪打馬球俑), 당, 시안시 출토>

<채회유도악무여용(彩繪釉陶樂舞女俑), 셴양시 출토, 당>

<삼채기마악용(三彩騎馬樂俑), 당, 시안시 출토>

<백자벽옹연(白瓷辟雍硯), 당, 시안시 출토>

수당(隋唐)시대에는 안정적인 사회, 강한 경제와 지배층의 소명의식 등으로 많은 종교들이 번창했다. 도교와 불교가 가장 번창했는 전국적으로 많은 도교사당과 불교사찰이 있었으며 많은 종파들이 형성되었다.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拜火敎, Zoroastriansism)와 마니교(摩尼敎, Manichaeism), 기독교 일파인 경교(景敎, Nestorianism)를 비롯하여 이슬람교까지 중국에 소개되었다.


<백석불입상(白石佛立像), 수, 바오지시 출토>

<조인범문라라니경주(雕印梵文陀羅尼經咒), 당, 시안시 출토>

<류금노군상(鎏金老君像), 당, 수집>

<채회십이생초용(彩繪十二生肖俑), 당, 시안시 출토>

<채회점금천왕용(彩繪點金天王俑), 채회천왕용(彩繪天王俑), 당, 시안시 출토>

<채회진묘수(彩繪鎭墓獸), 당, 수집>

실크로드의 출발점이자 동서양 문화교류의 중심지였던 장안(長安)에는 당시 서역과의 교류를 보여주는 많은 유물들이 출토되고 있다. 중국산 비단, 차, 종이 등이 서역으로 나갈때 이에 비례하여 다량의 교역품들이 장안으로 들어왔다. 수당(隋唐)시대 문화는 문화의 융합과 무역으로 크게 번성할 수 있었다.

<실크로드를 오가던 상인들이 사용했던 낙타를 표현한 삼채용(三彩俑)들>

<호인(胡人)으로 불렸던 서역출신 여자용(女子俑)>

<서역출신 남자용(男子俑)>


<백자피양호(白瓷皮襄壺), 당, 시안시 출토>


<백자리병호(白瓷螭柄壺), 당, 수집>

<백자호인두(白瓷胡人頭), 채회호용두(彩繪胡俑頭), 당, 시안시 출토>

<녹색유리병(綠色琉璃甁), 당, 시안시 출토>

Welcome to the Shaanxi History Museum
Shaanxi, a province sitting in the heartland of China in the middle reaches of the Huanghe River, aka, the Yellow River, is known for its sublime scenery, strategic location, material abundance and cultural spender. It spreads a dazzling array of natural beauty: the dramatic vistas of the loess plateau in the north, the boundless stretches of the Guanzhong plain in the middle, and the majestic ranges of the Qinling-Bashan Mountains in the south. Shaanxi has few peers when it comes to natural environment that once provided great impetus for civilization advancement and social evolution in this region, which in turn ensured Shanxi was home to the Lantian Man over one million years ago. During the Neolithic Age, primitive tribes flourished in this region. The rise of the Yandi and Huangdi clans, both reputed as ancestors of Chinese nation, ushered in the evolution of ancient Chinese civilization. Shaanxi once remained the center stage during ancient and pre-modern Chinese history. For over 1,100 years 14 dynasties governments had their capitals established in this region. The four most glorious dynasties, Zhou, Qin, Han and Tang, achieved an unprecedented material wealth and spiritual enlightenment, which had a full and enduring influence on their ensuring dynasties. Shaanxi also served as a key hub for China’s cultural exchanges with other countries. The Silk Road, a network of trade routes and cross-cultural contact between the East and the West, was initiated after the Western Regions had been explored by the Chinese during the Western Han Dynasty. China at Tang times was a welcoming empire that embraced ethnicities from many places. Its capital, the Chang’an city, was hailed as an international metropolis charming and attractive to people from near and far. The splendid east-west cultural fusion attracted world attention. The brilliant history of Shaanxi advancement has yield a rich legacy of well-preserved and valuable cultural heritage properties, which showcased the most outstanding achievements of ancient Chinese civilization. This exhibition- Ancient Civilization in Shaanxi-bring together a selection of 3,000 items from the 1.7 million museum collections in an attempt to demonstrate the origin, development and prosperity of ancient Chinese civilization. This selection illustrates the remarkable role Shaanxi played in the advancement of Chinese civilization as well as world civilizations. (안내문, 산동성박물관, 2013년)

<출처>

  1. 안내문, 섬서역사박물관, 2019년
  2. 위키백과, 202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