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투루판 소공탑, 투루판을 대표하는 이슬람사원

중국 투루판시에 있는 이슬람 사원인 소공탑(蘇公塔)이다. 실크로드 교역로 교통요지였던 투루판 분지 가오창고성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 1750년대 청(淸)이 몽골과 위구르지역을 장악한 후 위구르인에 대한 유화정책으로 지역 호족의 지원을 받아 세워졌다. 당시 투루판지역 장군이었던 에민호자를 기리기 위해 현지에서는 에민미나레(额敏塔, Emin Minaret)라 부른다. 중국풍의 시안 이슬람사원 대청진사와는 달리 정통 이슬람사원 형태를 하고 있으면서도 위구르인의 독특한 양식이 반영되어 있다.

<투루판 소공탑, 에민호자 장군 동상이 세워져 있다.>

사원은 미나렛(Minaret)이라 부르는 첨탑과 1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도공간인 모스크로 구성되어 있다. 나무와 벽돌로 만들어졌는데 진흙으로 만든 벽돌의 질감과 기하학적무늬나 꽃무늬로 구성된 패턴이 이슬람 건축양식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정통 이슬람 사원에 비해 돔과 기도공간이 작은편이며 첨탑이 강조되고 있다.

<소공탑 전경>

<옆에서 본 모습>

미나렛(Minaret)이라 부르는 첨탑은 높이 44m 이며 바닥은 지름 10m 이다. 정상에는 작은 돔형 지붕이 얹혀져 있으며 내부에는 72개의 나선형 계단이 있다. 외벽에는 다양한 문양이 있으며 다양한 크기의 좁은 창문이 여러개 있어 내부에 빛과 환기를 제공하고 있다. 미나렛은 카톨릭성당의 첨탑과 마찬가지로 주위 사람들에게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으며 주위를 감시할 수 있는 망루 역할도 겸하고 있다.


<소공탑이라 불리는 첨탑>

사원 뒷편 마당에는 투루판 지역 위구르인의 무덤들이 조성되어 있다. 돔이 있는 큰 규모의 무덤과 다양한 기하학적 형태를 하고 있는 무덤들을 볼 수 있다.

<돔이 있는 큰 규모의 무덤>

<다양한 형상의 무덤들>

<뒷편 정원 작은 휴식공간>


<정원에 세워져 있는 이슬람 형식의 비석과 비각>


<한자와 위구루어로 적혀 있는 비문>

<식물문양이 새겨져 있는 받침돌>


<머릿돌>

<출처>

  1. 위키백과, 2020년
  2. 百度百科, 2020년
  3. 실크로드문명기행, 정수일, 한겨레출판사, 200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