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경주 석빙고(보물)

경북 경주시 인왕동에 있는 석빙고(보물)이다. 조선후가 영조 떄(1738년)에 돌로 축조하였으며 4년 뒤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봉분형태를 하고 있는데 얼음을 보관하던 창고는 길이 19 m, 너비 6 m, 높이 5.45 m 규모이다. 지붕은 아치형태를 하고 있는데 환기구를 3곳 두고 있다. 바닥에는 경사를 두어 물이 흘러내릴 수 있도록 하였다. 전국에 있는 여러 석빙고 중에서도 규모가 크고 기술적으로도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경주 석빙고(보물)>

<옆에서 본 모습>

<월성 바깥에서 본 모습>

석빙고 출입구에 계단을 설치하여 밑으로 내려가게 되어 있다. 입구 이앗돌에 이곳으로 옮긴 이력이 글자로 새겨져 있다. 내부에는 홍예를 5개 설치하고 그 장대석을 걸쳐 천장을 만들었다.

<석빙고 출입문>

<석빙고 내부>

천청에는 배기구가 3곳 설치되어 있다. 그 위에 석재가 덮혀 있는데 원래 있던 것은 아니고 수리하는 과정에서 석탑 부재를 올려 놓았다.

<석빙고 배기구>

경주 석빙고(慶州 石氷庫), 보물, 경북 경주시 인왕동 449-1
이 석빙고는 조선 영조 14년(1738) 월성(月城) 안에 만든 얼음 창고이다. 월성 안의 북쪽 성루 위에 남북으로 길게 자리하고 있다. 길이 19 m, 너비 6 m, 높이 5.45 m의 석실(돌방)은 직사각형 으로 만들어졌는데 약 1000여 개의 돌이 쓰였고 천장 외부는 봉토의 형상이다. 무지개 모양으로 만든 천장에는 공기 구멍 셋이 있고, 바닥은 물이 빠질 수 있도록 홈을 파서 비스듬하게 만들었다. 출입구는 남쪽에 있고 계단을 통하여 출입하게 되어 있다. 석빙고 출입문 이맛돌에 “崇禎紀元後再辛酉移基改築(숭정기원후재신유추팔월이기개축)” 이라는 글이 새겨져 있어 영조 17년(1741)에 옮겨 세웠음을 알 수 있다. 옆에 있는 석비에는 “경주 부윤 조명겸이 얼음 창고를 돌로 만들었다가 3년만에 이곳으로 옮겼다.”고 적혀 있다. 현재 석빙고 서쪽으로 약 100 m 되는 곳에 옛터가 있다. (안내문, 경주시청, 2009년)

<출처>

  1. 안내문, 경주시청, 2009년
  2.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22년
  3.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22년
  4. Cultural Heritage Wiki, 문화재청, 202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