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울진 대풍헌, 울릉도를 방문하는 관리들이 순풍을 기다리던 곳

경북 울진군 기성면 구산봉산로에 있는 대풍헌(待風軒)이다. 조선시대 울릉도를 감독하기 방문하던 수토사들이 머물렀던 건물이다. 대풍헌이 언제부터 있었는제 알 수 없지만 조선후기 철종 때(1851년)에 건물을 중수하고 ‘대풍헌’이란 현판을 걸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구산포에서 울릉도로 가는 배가 순풍을 기다리는 곳으로 건물보다는 수토사들이 울릉도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감독, 관리하였음을 보여주는 곳이다.

<울진 대풍헌>

<울진 대풍헌과 월송정>

 건물은 앞면 4칸의 일자형 건물로 팔작지붕을 하고 있다. 근대에 들어서 여러차례 수리를 하면서 원래모습을 잃었는데 최근에 옛모습으로 복원하였다. 가운데 3칸은 넓은 대청마루를 하고 있으며, 동쪽편 1칸 온돌방이 있다.

<옆에서 본 모습>

대풍헌에는 1910년 이전에 만들어진 12점의 현판들이 문화재로 선정되었다. 건물 앞에 걸려 있는 <기성구산동사>, <대풍헌> 현판과 대청마루에 있는 <구산동사중수기> 등 10점의 현판이 있다.

<‘대풍헌’ 현판>

<‘기성구산동사’ 현판>

<대청마루에 걸려 있는 현판들>

수토사는 삼척 진장이나 월송 만호가 그 역할을 맡았는데 수토사 일행의 접대를 위해 소요된 경비를 경감할 수 있는 내용이 기록으로 남아 있다. 평상시에는 객사처럼 이 지역을 방문한 관리나 유력인사들이 머물렀을 것으로 추정된다.

<대풍헌이 있는 공간>

<대풍헌 뒷편 전망대>

<대풍헌 뒷편 언덕에서 내려다 보이는 구산포>

<구산포와 그 너머로 보이는 월송정 주변 해안>

<언덕에서 보이는 울릉도 방향 동해바다>

대풍헌 소장 문서들은 수토사들을 접대하기 위해 소요되었던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관아에서 결정했던 내용을 적은 문서로 <완문(完文)>과 <수토절목(搜討節目)>이 있다. 조선시대 국가에서 울릉도를 관리, 감독하였음을 보여주는 자료이다.

<완문>

<수토절목>

울진 대풍헌(待風軒), 경붕 울진군 기성면 구산봉산로
대풍헌은 동해안 해변의 작은 포구 구산리 마을 중심부에 남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건물은 원래 동사(洞舍)였으나, 18세기 말부터 구산항에서 울릉도로 가는 수토사(搜討使)들이 순풍을 기다리며 머물렀던 장소가 되었다. 이 건물은 정면 4칸, 좌측면 4칸, 우측면 3칸의 일자형 팔작집으로 정확한 건립연대는 알 수 없으나, 1851년(철종2) 중수하고 ‘대풍헌’이란 현판을 달았다. 이후 몇차례 보수과정을 거쳐 여러 부분이 변형되어 2010년 해체.,복원하였다. 또한 대풍헌 소장 문서는, 삼척 진장과 월송 만호가 2~3년에 한 번씩 울릉도를 수토할 때 평해 구산항에서 출발한다는 것과 수토사 일행의 접대를 위해 소요되는 각종 경비를 전담했던 구산동민들의 요청에 따라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방책에 대해 평해군에서 결정해준 내용의 <완문(完文)>과 <수토절목(搜討節目)>이다. 그동안 문헌사료에 19세기 들어서면서 울릉도에 수토사를 파견했다는 기록이 거의 보이지 않았으나, 정기적으로 순찰하였던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대풍헌은 조선시대 울릉도를 순찰하던 수토사들이 머문 장소로 그 역사적 의미가 크다. (안내문,  울진군청, 2022년)

<출처>

  1. 안내문, 울진군청, 2022년
  2.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2022년
  3. 한국믽고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22년
  4. 위키백과, 202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