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울진 망양정과 망양해수욕장

경북 울진군 근남면 산포리에 있는 망양정(望洋亭)이다. 조선시대 관동팔경 중 하나였던 곳으로 조선후기 철종 때(1854년)에 기성면 망양리에 있던 것을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 원래 있던 정자는 없어지고 여러차례 다시 지으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망양정이 있는 곳은 울진 왕피천이 동해바다와 만나는 지점으로 근처에 울진 성류굴이 있다. 읍치에서 3km 정도 떨어진 곳으로 구한말 망양정을 옮길 때 읍치와 가까운 점이 크게 고려되었다. <관동별곡> 등 조선시대 글과 그림에서 표현된 망양정은 옛터에 있던 망양정이다.

<울진 망양정>

망양정은 울진 왕피천이 동해바다와 만나는 곳이 내려다 보이는 언덕에 위치하고 있다. 망양정 아래 해안에는 모래사장이 비교적 넓게 펼쳐져 있어 많은 피서객들이 찾는다.

<망양정해수욕장 뒷편 언덕에 위치한 망양정>

<망양정해수욕장>

<망양정 오르는 길>

<언덕 위로 보이는 망양정>

<망양정>

<망양정에서 보이는 울진 왕피천과 동해안>

<망양정 남쪽으로 보이는 풍경>

<망양정 산책로>

망양정, 경북 울진군 근남면 산포리
이 정자는 관동팔경의 하나로 넓은 동해를 바라보며 산 정상에 날을 듯 앉아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고 있다. 원래 망양정은 기성면 망양리 현종산 기슭에 있던 것을 조선 철종 11년(1860)에 지금의 위치로 이건하였다. 그후 허물어져 없어진 것을 1958년에 중건하였으나, 다시 심하게 낡아 2005년 완전 해체하고 새로 지었다. 특히 조선 숙종은 관동팔경 중 망양정 경치가 최고라 하여 ‘관동제일루’한 현판을 하사하였으며, 망양정의 절경을 읊은 유명한 시와 글로는 숙종과 정조의 어제시, 정철의 <관동별곡> 등이 전해오며, 그림으로는 정선의 <백납병>.<관동병승첩>에 있는 망양정도가 유명하다. (안내문, 울진군청, 2022년)

<출처>

  1. 안내문, 울진군청, 2022년
  2. 디지털울진문화대전, 한국학중앙연구소, 2022년
  3. 위키백과, 202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