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영월 어라연 일원(명승), 탐방로 입구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에 있는 동강 어라연 일원(魚羅淵, 명승)이다. 남한강 중상류에 해당하는 영월 동강 어라연 지역은 다항한 하천지형을 볼 수 있는 곳이다. 감입곡류, 수직절벽과 협곡, 옛 물길, 소, 여울, 급류등의 지형과 하천, 암반, 산림지대 등 다양한 경관을 체험할 수 있는 명소이다. 식생경관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형성되어있으며 어름치, 수달, 황조롱이, 원앙 등 천연기념물을 비롯하다 다양한 야생동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영월 동강(어라연 탐방로 입구)>

<영월 동강 어라연 전경>

영월 동강 어라연 탐방은 동강래프팅의 도착지점인 거운분교 부근에서 시작해서 잣봉(537m)까지 돌아오는 약 7km정도의 탐방로가 있으며, 문산리마을에서 출발하여 거운리까지 이어지는 동강 래프핑을 통해서도 탐방할 수 있다.

<영월읍에서 어라연 입구까지 연결되는 도로>

<영월 어라연 주차장(동강 래프팅 도착지점>

<래프팅보트>

<영월 동강>

<강변 자갈밭>

<동강을 건너는 다리>

<동강래프팅이 출발지인 문산리 마을로 가는길>

<영월 동강(하류 방향)>

동강유역 생태.경관 보전지역
동강유역은 4억5천만년 전의 거대한 석회암 지질의 모암층과 2억5천만년 전의 역암층 및 퇴적 사암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생물학적 원시성과 자연성이 잘 보전되어 있어 학술적 연구가치가 매우 높은 지역입니다. 이 지역에는 멸종위기종인 백부자, 산작약, 개병풍, 가시오갈피나무와 신종인 동강할미꽃, 중부지방에서 드물게 발견되는 한국사철란 등의 식물과 천연기념물 및 멸종위기종인 산양, 수달, 붉은 박쥐, 검독수리 등을 비롯한 다양한 동물이 서식.분포하고 있습니다. 특히, 천연기념물인 백룡동굴 등 확인된 동굴만 71개소가 분포하고 있으며 직경 2km의 돌리네, 60m의 단층, 다양한 습곡 등 특이한 지형을 갖추고 있는 등 자연경관이 우수하고 생물 종 다양성이 풍부한 생태계의 보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부 및 강원도에서는 이러한 동강유역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하여 동강유역을 생태.경관보전지역 및 자연휴식지로 지정하였다. (안내문, 영월군청, 2022년)

<출처>

  1. 안내문, 영월군청, 2022년
  2.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202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