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안동 도산서원 전교당(보물), 강학공간 중심건물

경북 안동시 도산면 도산서원에 있는 전교당(典敎堂, 보물)이다. 조선중기 선조 때(1574년)에 지은 건물로 유생들이 모여 공부하던 강당이다. 사당인 상덕사를 제외하고는 제일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 낙동강과 주변 경치를 감상하기 좋다. 온돌방과 넓은 대청마루로 이루어진 매우 간소하게 지어진 건물이다. 대청마루 앞 현판에 적힌 ‘도산서원(陶山書院)’이라는 글씨는 선조가 도산서원에 이름을 내리면서 명필 한석봉이 선조 앞에서 쓴 글씨라고 한다.

<안동 도산서원 전교당(보물)>

<도산서원 현판>

전교당은 앞면 4칸, 옆면 2칸의 팔작지붕을 하고 있는 건물로 조선중기 건축 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서쪽 1칸은 온돌방으로 도산서원 원장이 머물렀던 곳으로 한존재(閑存齋)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동쪽 3칸은 넓은 대청마루로 되어 있는데 앞면은 개방되어 있고 옆면과 뒷면에는 쌍여닫이문이 있다.

<도선서원 전교당>

<옆에서 본 모습>

<뒤에서 본 모습>

쌍여닫이문은 가운데에 나무로 만든 틀이 있는데, 조선중기 건물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이다.

<쌍여닫이문>

온돌방 문을 들어올리면 전체가 하나의 공간이 되며 많은 유생들이 학문을 논했던 서원 강당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내부에는 전교당(典敎堂)이라 적힌 현판이 걸려 있으며 이곳을 찾은 유력 인사들이 남긴 글이 적힌 액자들이 걸려 있다.

<강당 대청마루 내부>

<옆에서 본 모습>

천정은 서까래가 노출된 연등천장을 하고 있다. 간결하면서 단순하게 지은 건물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내부 천장>

잘 다듬은 화강석 석재로 기단을 쌓고 건물을 올렸는데 높은 편이다. 가운데 2개의 계단이 있으며 옆에 불을 밝히는 정료대가 있다. 앞마당 양쪽에는 유생들의 기숙인 박약재(동재)와 홍의재(서재)가 있다.

<도산서원 공간배치>

안동 도산서원 전교당(典敎堂), 보물
전교당은 도산서원의 강당으로 1574년에 세워다. 강당은 유생들이 경학을 공부하는 서원의 중심 건물이다. 전교당은 대청과 서쪽에 한존재(閑存齋)라는 온돌방이 있다. 도산서원의 원장이 머물렀던 한존재의 문을 들어 올리면 대청까지 트인 넓은 공간이 확보된다. 정면에 걸린 ‘도산서원(陶山書院)’ 현판은 1575년 선조가 내려주었으며, 글씨는 한석봉이 썼다. 전교당 서쪽 계단 옆에는 높게 만든 돌기둥 위에 반원 모양의 돌을 받쳐 놓았는데, 이것은 밤에 행사할 때 불을 밝히던 정료대이다. 전교당 동쪽 뒤편 높은 곳에 사당인 상덕사(尙德祀)가 있다. (안내문, 안동시청, 2022년)

<출처>

  1. 안내문, 안동시청, 2022년
  2. 도산서원 홈페이지, 2022년
  3.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202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