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복각천상열차분야지도각석(보물), 숙종 때 다시 새긴 천문도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복각천상열차분야지도 석(複刻天象列次分野之圖 刻石, 보물)이다. 별자리를 돌에 새겨 놓은 천문대로 조선초 태조 때 제작한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다시 돌에 새긴 것이다. 둥글게 그린 하늘 안에 1,467개의 별이 그려져 있고 아래에는 천문도를 만들게 된 경위와 명단이 적혀 이다. 전체적인 구성의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태조 때 새긴 천문도와 완전히 같고 권근이 작성한 설명문이 그대로 적혀 있다. 대리석에 다시 새긴 것으로 보존 상태가 양호하여 새겨져 있는 글씨와 별이 대부분 판독 가능하다. 이 천문도를 만든 경위 등은 <증보문헌비고> 등에 잘 나타나 있다.


<숙종대에 다시 새긴 천상열차분야지도, 복각천상열차분야지도각석, 보물, 조선 1687년>


<옆에서 본 모습>

윗부분에는 별자리와 관련된 각종 설명등이 새겨져 있다. 제목이 위로 올라간 점이 바뀐 부분이다.

<윗부분>

<가운데 천문도>

<천문도 설명>

<아랫부분>

이 각석은 태조대에 제작한 천상열차분야지도각석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모되어 숙종대에 다시 새긴 것이다. 영조 대에 편찬한 <문헌비고(文獻備考)>에 따르면 1687년(숙종13)에 태조대 각석을 바탕으로 새로 새겨서 관상감에 보관하였으며, 1770년(영조46)에는 관상감 내에 흠경각을 지어 신.구본을 함께 보관하였다고 한다. 각석의 내용은 태조대의 각석의 내용과 같고, 흰 대리석을 사용했다. 크기면에서는 숙종대의 각석이 태조대의 각석보다 높이는 낮고 너비는 작지만, 두께는 더 뚜껍다. 그리고 제목인 ‘천상열차분야지도’의 위치가 태조대 각석은 하단에 있고 숙종대 각석은 상단에 있는 차이점이 있다. 이 각석은 태조대에 제작한 것에 비해 보존 상태가 양호하여 새겨져 있는 글씨와 별이 대부분 판독 가능하다. (안내문, 고궁박물관, 2014년)

<출처>

  1. 안내문, 고궁박물관, 2014년
  2. 국가문화유산포털, 문화재청 202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