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기자 대피라미드 동쪽에서 발견된 ‘쿠푸의 배(Khufu Ship)’이다. 1954년 구덩이에서 묻혔던 나무조각들이 발견되었으며 1968년 재조립되어 피라미드 옆 ‘태양의 배’ 박물관에서 전시되었다. 태양의 신 라(La)가 우주를 여행할 때 태양의 배를 이용한다는 신화에 따라 만들어진 배이다. 배가 발굴된 구덩이 외에 2개의 구덩를 대피라미드 옆에서 볼 수 있다. ‘쿠푸의 배’는 2021년 이집트 대박물관으로 옮겨졌다.
‘태양의 배(ancient Egyptian solar ship)’로 불리는 선박과 구덩이는 고대 이집트 유적지에서 발견되고 있다. 그중 유명한 것이 ‘쿠푸의 배’이다. 수천년전에 만들어진 배로 당시 나일강을 운행하던 선박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이 배는 물에서 사용된 흔적이 있어 시신을 운반하는데 사용하거나 쿠푸가 직접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배는 주로 레바논 삼나무 널판지로 만들었으며 예루살렘가시( Paliurus spina-christi )나무도 사용되었다. 길이는 43.4m, 너비는 5.9m이다. 온전한 형태로 남아 있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선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항해용으로 만든 것은 아니다.
대피라미드 동쪽에는 3개의 배모양 구덩이가 있다. 이 배는 대피라미드 옆 기반암을 깎아 만든 구덩이에 봉인되어 있었기 때문에 원형을 유지할 수 있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파라오가 사후세계를 여행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태양의 배’를 묻었는데 여러 곳에서 이런 유물들이 발견되고 있다. 다슈르 보트와 아비도스 보트가 유명하다.
‘태양의 배’는 대피라미드 남쪽에 박물관을 지어 배와 함께 발견된 로프를 비롯하여 여러 유물들을 전시했었다. 2021년 8월 그랜드 이집트박물관으로 이전되었다.
<출처>
- “Khufu ship”, Wikipedia, 2023년
- “Solar barque”, Wikipedia, 202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