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여유당(與猶堂), 팔당호에 자리잡은 다산 정약용이 살았던 집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 정약용선생 유적지에 있는 고택인 여유당(與猶堂)이다. 건물은 ‘ㄱ’자 형 안채와 대문과 행랑채와 붙어 있는 ‘ㄱ’자형 사랑채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ㅁ’자형을 이루고 있지만 안채와 사랑채가 붙어 있지 않고 안마당을 넓게 쓰는 중부 지방의 전형적인 양반 가옥의 모습을 하고 있다. 건물 자체는 화려하지 않으면서 단정한 느낌을 주고 있다. 원래는 마을입구에 있었는데 1925년 을축년 대홍수때 홍수로 유실된 것을 1986년 현재의 위치에 복원한 것이다. 이 집은 정조말년(1800년)에 관직에 물러나 가족과 함께 고향으로 돌아올 때 지은 집이라 한다. 이집은 그가 살았던 집이라기 보다는 유배생활을 하는 동안 가족들이 살았고, 그리워했던 집이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높은 벼슬을 했던 사람이지만 이 건물은 그런 느낌은 주지 않는 평범하면서 잘 만들어진 집으로 보인다.

정약용은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실학자로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정조대 관직에 진출하여 주요 관직을 역임하고 수원화성을 설계하는 등 많은 업적을 남겼다. 정조 사후에 18년간 유배생활을 했는데 외가였던 윤선도 일가가 터를 잡은 강진에서 <경세유표>, <흠흠신서>, <목민심서>를 저술하였다.

남양주 여유당,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생가 여유당은 1925년 을축년 대홍수로 유실되었던 것을 1986년 복원한 것으로 집 앞으로 내가 흐르고 집 뒤로 낮은 언덕이 있는 지형에 자리잡고 있어 선생은 수각이라고도 표현하였다. 당호인 여유는 선생이 1800년 (정조24년) 봄에 모든 관직을 버리고 가족과 함께 고향으로 돌아와서 지은 것이다. <출처:남양주시청>

SANYO DIGITAL CAMERA남양주시 조안면 팔당호 부근에 다산 정약용 유적지에 복원된 여유당. 중부지방 양반들이 살았던 저택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바깥쪽에 사랑채와 행랑채가 있고 안쪽에 안채를 두고 있는 ‘ㅁ’자형 건물배치를 하고 있지만 마당을 넓게 쓰고 개방적인 느낌을 준다.

SANYO DIGITAL CAMERA앞면 4칸으로 이루진 사랑채. 손님을 맞을 수 있도록 개방된 구조로 되어 있다. 큰 방과 작은방 2개로 이루어져 있다.

SANYO DIGITAL CAMERA사랑채 앞에는 비교적 넓은 툇마루를 두고 있다. 툇마루에 걸터 앉아 손님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며, 사랑방 내부가 잘 보이지 않도록 하는 효과도 있다.

SANYO DIGITAL CAMERA사랑방 내부. 다산 선생이 손님과 차를 마시는 모습이 재현되어 있다. 안마당과도 문이 열려 있어 개방적이고 시원한 느낌을 준다.

SANYO DIGITAL CAMERA사랑방 침실.

SANYO DIGITAL CAMERA사랑채 전경

SANYO DIGITAL CAMERA안마당을 출입하는 대문. 사랑채와 문간채를 연결하나 ‘ㄱ’자형으로 사랑채를 이루고 있다.

SANYO DIGITAL CAMERA문간채에는 방을 두지 않고 외양간과 광으로 사용하고 있다. 보통은 사랑채 기단을 높여 문간채에 비해 격을 높이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집은 문간채와 사랑채가 같은 높이로 다산 정약용의 소탈한 모습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SANYO DIGITAL CAMERA반면에 행랑채는 지붕을 약간 낮게 하고 툇마루를 두고 있지 않다.

SANYO DIGITAL CAMERA행랑채 온돌방 내부

SANYO DIGITAL CAMERA‘ㄱ’자형의 된 안채.

SANYO DIGITAL CAMERA 앞면 5칸으로 가운데 3칸은 대청마루, 양쪽에 1칸씩 온돌방을 두고 있다. 안채 마루가 상당히 넓은 구조로 되어 있다.

SANYO DIGITAL CAMERA옆에서 본 안채

SANYO DIGITAL CAMERA안채 대청마루. 앞면 3칸 규모로 집안행사를 위해 대청마루를 넓게 사용하고 있다.

SANYO DIGITAL CAMERA대청마루에 분합문을 사용하고 있다.

SANYO DIGITAL CAMERA안방 내부.

SANYO DIGITAL CAMERA부엌으로 사용하고 있는 날개채

SANYO DIGITAL CAMERA안채 서쪽편에 여자들을 위한 뒷마당을 두고 있다.

SANYO DIGITAL CAMERA안채 뒷마당. 안주인을 위해 안방 뒷편에 작은 툇마루를 두고 있다.

SANYO DIGITAL CAMERA대청마루 뒷편. 대청마루에는 두꺼운 판문을 달았다.

SANYO DIGITAL CAMERA바깥으로 출입하는 작은 협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