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조각, 불상

 전통사찰절터불교건축탑(Pagoda)승탑/석조문화재불상/불교조각 

불상은 부처의 형상을 표현한 것으로 좁은 의미로는 석가모니를 비롯한 여래의 모습을 표현한 것을 말하지만, 대체로 보살상.신장상 등을 포함하여 일반적으로 불상이라 일컫는다. 원래 불교에서는 신앙의 대상이 석가모니의 사리를 모신 탑이나 보리시, 금강보좌 등이 중심이었으나 이집트와 그리스의 영향을 받은 간다라 지방과 인도의 마투라에서 처음 만들어져 대승불교의 전파경로를 통해 한국에 전해졌다. 사찰의 가람배치에 있어서도 삼국시대와 통일신라 초기까지는 부처의 사리를 모신 탑을 중심으로 가람이 배치되었으나 후대에 들어서면서 탑보다는 불상을 보신 금당이 사찰의 중심이 되었다.

우리나라에 불상이 처음으로 소개된 때는 불교가 전래된 4세기 후반이지만 본격적으로 만들기 시작한 것은 6세기부터이다. 불상제작 초기에는 단순히 중국 불상을 모방하였으나, 점점 우리나라 특유의 조형감각이 두드러진 불상을 만들게 되었다. 삼국시대 고구려 불상이 사실적인 인체표현보다 강건한 기상을 강조하였다면, 백제불상은 정교함과 세련미가 돋보이며, 신라 불상에는 소박한 아름다움이 있다.

삼국시대 석조불상

  1.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국보), 백제의 미소라 불리는 불상
  2. 봉화 북지리 마애여래좌상(국보), 통일신라 초기를 대표하는 불상
  3. 태안 동문리 마애삼존불입상(국보)
  4. 경주 단석산 신선사 마애불상군(국보), 가장 오래된 신라 석굴사원

삼국시대 금제/금동/목조 불상

  1.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국보, 1962-1)
  2.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국보, 1962-2), 삼국시대 신라를 대표하는 문화재
  3. 금동연가7년명여래입상(국보)
  4. 서울 삼양동 금동관음보살입상(국보)
  5. 구미 선산읍 금동보살입상 (국보, 1976-1)
  6. 구미 선산읍 금동보살입상 (국보, 1976-2)
  7. 양평 신화리 금동여래입상 (국보)
  8. 공주 의당 금동보살입상 (국보)
  9. 부여 규암리 금동관음보살입상 (국보)
  10. 금동보살삼존입상(국보)
  11. 금동정지원명 석가여래삼존입상 (보물)
  12. 부여 군수리 석조여래좌상 (보물)
  13. 부여 군수리 금동보살입상 (보물)
  14. 금동 미륵보살반가사유상 (보물)
  15. 금동보살입상 (보물, 1963-2), 삼국시대 고구려 불상
  16. 금동보살입상(보물, 1984)      

통일신라는 삼국 불상의 특징을 하나로 아우르는 한편 8세기에는 중국 당나라의 사실적인 조각 양식인 성당양식을 받아들여 조화와 균형을 이룬 여성적인 불상을 만들었다. 9세기부터는 중국의 영향에서 벗어나 새로운 불상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특히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유행하진 않던 항마촉지인을 한 불상이나 지권인을 한 비로자나불상이 유행하였다.

통일신라 석조불상

  1. 경주 석굴암 석굴 (국보)
  2. 경주 감산사 석조미륵보살입상 (국보)
  3. 경주 감산사 석조아미타여래입상 (국보)
  4. 군위 아미타여래 삼존석굴 (국보)
  5. 영주 영주동 석조여래입상(보물)
  6. 경주 배동 석조여래삼존입상(보물), 7세기 신라 불상조각을 대표하는 작품
  7. 경주 굴불사지 석조사면불상(보물), 대표적인 통일신라 사방불
  8. 경주 율동 마애여래삼존입상(보물)
  9. 의성 관덕동 석사자(보물)
  10. 경주 남산 용장사곡 석조여래좌상(보물), 사실적인 신체의 표현이 특징인 통일신라 불상
  11. 청도 박곡리 석조여래좌상(보물), 통일신라 전성기 불상
  12. 영주 북지리 석조여래좌상(보물), 9세기 후반 비로자나 불상을 대표하는 작품
  13. 영주 가흥동 마애여래삼존상 및 여래좌상(보물)
  14. 대구 동화사 비로암 석조비로자나불 좌상(보물)
  15. 청도 운문사 석조석가여래좌상(보물)
  16. 청도 운문사 석조사천왕상(보물)
  17. 경산 팔공산 석조여래좌상(보물), 갓바위로 불리는 대표적인 기도처
  18. 제천 물태리 석조여래입상(보물), 통일신라 양식이 남아 있는 고려초기 불상
  19. 경주 골굴암 마애여래좌상(보물), 석굴사원에 조성된 통일신라 마애불상
  20. 상주 석조천인상(보물), 악기를 연주하는 천인과 공양하는 모습을 표현한 작품
  21. 경주 남산 삼릉계 석조여래좌상(보물)
  22. 영주 신암리 마애여래삼존상(보물)
  23. 공주 서혈사지 석불좌상(보물)
  24. 경주 남산 용장사지 마애여래좌상(보물), 사실적인 표현이 돋보이는 불상
  25. 보은 법주사 석조희견보살입상(보물), 사실적 표현이 돋보이는 보살상
  26. 영주 부석사 석조석가여래좌상(보물)
  27. 석조 비로자나불 좌상
  28. 경주 남산 삼릉곡 제6사지 석조약사여래좌상과 마애선각여래좌상
  29. 경주 남산 삼릉곡 제9사지 선각마애불과 선각보살상
  30. 경주 남산 삼릉계곡 마애관음보살상
  31. 경주 남산 삼릉계곡 선각육존불
  32. 경주 남산 삼릉곡 제2사지 석조여래좌상
  33. 창녕 송현리 마애여래좌상(보물)            

석조대좌

  1. 여주 고달사지 석조대좌(보물), 거대 불상을 올렸던 석조대좌
  2. 남원 만복사지 석조대좌(보물), 거대한 금동불상이 올려졌던 대좌
  3. 김제 금산사 석련대(보물), 하나의 돌로 만든 거대한 석조대좌

통일신라 금제/금동/철조/목조 불상

  1. 경주 백률사 금동약사여래입상(국보), 통일신라를 대표하는 금동불상
  2. 경주 구황동 금제여래좌상(국보), 아미타여래를 표현한 것으로 추정되는 불상
  3. 경주 구황동 금제여래입상(국보), 황복사지 삼층석탑에서 발견된 불상
  4. 구미 선산읍 금동여래입상(국보)
  5. 장흥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국보), 철로 만든 대표적인 불상
  6. 철원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국보)
  7. 청양 장곡사 철조약사여래좌상 및 석조대좌(국보)
  8. 합천 해인사 대적광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 및 복장유물(국보)
  9. 합천 해인사 법보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 및 복장유물(국보)
  10. 경주 안압지 출토 금동판 불상(보물)
  11. 충주 백운암 철조여래좌상(보물)
  12. 봉화 청량사 건칠약사여래좌상(보물)
  13. 서산 철조여래좌상, 가장 오래된 철조불상
  14. 철조 비로자나여래 좌상

비상, 비석에 새겨진 불상

  1. 계유명전씨아미타불비상(국보)
  2. 계유명 삼존천불비상(국보), 비석에 새긴 불상
  3. 미륵보살반가사유비상(보물)
  4. 기축명아미타불비상(보물)

고려시대에는 새 왕조의 활력을 반영한 거대한 불상과 지역별로 특색있는 불상을 만들었다. 고려 후기에는 중국 원나라의 영향을 받은 불상을 만들기도 하였다. 조선시대는 유교를 숭상하고 불교를 억누르는 정책을 따르던 시기였다. 그러나 이러한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초기에는 왕실이나 상류계층에서 불상 제작을 후원하기도 하였다. 또 불교가 여성층과 서민층에 깊숙히 파고 들어 그들 취향에 맞는 자유롭고 소박한 불상이 제작되었다.

고려시대 석조불상

  1. 강릉 한송사지 석조보살좌상(국보)
  2. 평창 월정사 석조보살좌상(국보)
  3. 논산 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국보),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석조불상
  4. 남원 용담사지 석조여래입상(보물), 고려 초에 조성한 거대 불상
  5. 남원 만복사지 석조여래입상(보물), 통일신라 불상양식이 남아 있는 고려시대 불상
  6. 익산 고도리 석조여래입상(보물), 들판 가운데 마주보고 서 있는 불상
  7. 파주 용미리 마애이불입상(보물),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불상
  8. 충주 미륵리 석조여래입상(보물)
  9. 안동 이천동 마애여래입상(보물), 제비원 석불로도 불렸던 고려시대 거대 석불
  10. 상주 복용동 석조여래좌상(보물)
  11. 서울 북한산 구기동 마애여래좌상(보물)
  12. 보은 법주사 마애여래의좌상(보물), 고려초기 양식이 잘 나타난 마애불상
  13. 부여 대조사 석조미륵보살입상(보물), 충남지역 미륵신앙을 보여주는 고려시대 석불
  14. 부여 정림사지석조여래좌상(보물), 백제 절터에 남아 있는 고려시대 불상
  15. 아산 평촌리 석조약사여래입상(보물)
  16. 청양 읍내리 석조여래삼존입상(보물)
  17. 강화 장정리 석조여래입상 (보물)
  18. 서울 삼천사지 마애여래입상(보물)
  19. 화순 운주사 석조불감(보물), 고려시대 지방의 불교문화를 보여주는 유물
  20. 안성 봉업사지 석조여래입상(보물)
  21. 서울 승가사 석조승가대사좌상(보물)
  22. 시흥 소래산 마애보살입상(보물), 회화적 기법이 돋보이는 고려시대 불상
  23. 당진 안국사지 석조여래삼존입상(보물)
  24. 함양 승안사지 석조여래좌상
  25. 보령 성주사지 석불입상
  26. 화순 운주사 와형석조여래불
  27. 화순 운주사 광배석불좌상, 광배가 표현되어 있는 불상
  28. 화순 운주사 마애여래좌상

고려시대 금동/철조/소조/목조 불상

  1. 영주 부석사 소조여래좌상(국보)
  2. 청양 장곡사 금동약사여래좌상(국보)과 복장유물
  3. 합천 해인사 건칠희랑대사좌상(국보), 고려초 승려의 조각상
  4. 하남 하사창동 철조석가여래좌상(보물)
  5. 청양 장곡사 금동약사여래좌상(보물)과 복장유물
  6. 청양 장곡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및 석조대좌(보물)
  7. 포천 철조 여래좌상
  8. 서산 보원사지 철조여래좌상
  9. 금동 관음보살 좌상, 중국 명나라의 영향을 받은 조선초기 불상
  10. 금동 아미타삼존상
  11. 봉화 청량사 건칠보살좌상

조선시대 이후 

  1. 평창 상원사 목조문수동자좌상(국보), 목조문수보살좌상(보물)
  2. 영주 흑석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국보)
  3. 경주 기림사 소조비로자나삼불좌상(보물)과 비로자나삼불회도(보물)
  4. 석조지장보살좌상(보물), ‘정덕 십년’이 새겨진 지장보살
  5. 보은 법주사 소조비로자나삼불좌상(보물)
  6. 보은 법주사 목조관음보살좌상(보물)
  7. 하동 쌍계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 및 사보살입상(보물)
  8. 여수 흥국사 목조석가여래삼존상(보물)
  9. 여수 흥국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보물)
  10. 속초 신흥사 목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보물), 조선후기 승려 무염의 작품
  11. 속초 신흥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보물), 17세기 활동한 승려 무염의 작품
  12. 안성 청룡사 소조석가여래삼존상(보물), 조선후기 유행한 소조불상
  13. 보림사 목조사천왕상 (보물)
  14. 공주 동학사 목조석가여래 삼불좌상 및 복장유물(보물)
  15. 안동 보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및 복장유물(보물)
  16. 안동 봉정사 목조관음보살좌상(보물)
  17. 순천 송광사 관음전 목조관음보살좌상 및 복장유물(보물)
  18. 서울 지장암 목조비로자나불좌상(보물)
  19. 예천 용문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보물)
  20. 예천 용문사 목각아미타여래설법상(보물)
  21. 예천 용문사 목조아미타여래삼존좌상(보물)
  22. 봉화 청량사 목조지장삼존상(보물)

 

  1. 목조 아미타여래좌상, 삼방불 중 서방세계를 관할하는 아미타여래를 형상화한 불상
  2. 목조 약사여래좌상, 삼방불 중 서방세계를 관할하는 약사여래를 형상화한 불상
  3. 강화 보문사 마애석불좌상
  4. 서울 도선사 마애불입상
  5. 남해 보리암 관음보살입상
  6. 양양 낙산사 해수관음상
  7. 보은 법주사 금동미륵대불
  8. 화순 쌍봉사 목조삼존불상
  1. 목조 보살입상, 화려한 조선후기 목조 불상
  2. 도제 여래좌상, 흙으로 빚어 유약을 발라 구운 불상

외국의 불상

  1. [산동성박물관 불교조각실] 남북조시대 북위(北魏)의 일광삼존불상
  2. [산동성박물관 불교조각실] 산동지방 불상의 변천(남북조시대~)
  3. [중국 칭다오박물관] 남북조시대 이후 불상
  4. [중국 섬서역사박물관 소장 당대 명품전] 당나라 불상
  5. [중앙박물관 세계문화관] 불비상, 금은기, 도용 (남북조, 수, 당)
  6. [중앙박물관 세계문화관] 인도와 동남아시아의 신들(힌두교, 불교)
  7. [중앙박물관 세계문화관] 인도 간다라 미술
  8. [중앙박물관 세계문화관] 중앙아시아 불교문화, 사막에 핀 신앙의 꽃
  9. [중앙박물관 세계문화관] 일본의 불교 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