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향시설(종묘와 사당 외)

궁궐,  조선왕릉관아 종묘/제단/사당,  성균관/향교,  서원/서당,  고택,  정자/정원 

제사(祭祀, 또는 제례祭禮)는 신령에게 음식을 바치며 기원을 드리는 의식이다. 제사의식을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존재해왔던 것으로 인간의 본성에 가까운 것이라 할 수 있다. 중국에서는 요순(堯舜)시대에 하늘(天神).땅(地神).5악(嶽).4독(瀆,강)에 제사를 올린 기록이 서경(書經)이나 사기(史記) 등이 기록에 남아 있다. 또한 조상에 대한 제례가 주대(周代)에 자리를 잡았다. 한국에서도 제례는 부여의 영고(迎鼓)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제천의식이 있었으며, 중국의 제례의식과 결합하여 한국적인 제사의식으로 자리잡았다. 제사를 지내기 위해 제단은 종묘나 문묘 등 위패를 모신 사당의 형태를 하고 있는 것이 있으며, 사직단이나 선잠단처럼 제단을 갖추고 있는 경우도 있다.

종묘(宗廟)는 역대 국왕과 왕비의 신위를 모시고 제사를 올리는 곳이다. 종묘제도는 주대(周代)에는 7대조까지 모시는 7묘제가 시행되었으나 명나라때 9묘제로 바뀌었다. 우리나라의 종묘제도는 삼국시대 고구려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통일신라, 고려, 조선시대까지 이어져 왔다.  태조는 조선을 건국하고 한양천도를 단행하면서 가장 먼저 종묘와 사직을 건립하였다. 좌조우사의 원칙과 음양의 이치에 따라 궁궐을 기준으로 동편에 남쪽을 향한 종묘를, 서편에 북쪽을 향한 사직을 완성하였다. 조선은 처음에는 5묘제를 따르다가 치적이 많은 왕을 불천위(不遷位)로 예우하면서 정전에 그대로 모셨다. 또한 정전에서 옮긴 왕들과 추존왕의 신위를 모신 별묘로 영녕전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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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은 유교 이념에 따라 세워졌으며 전통 예법에 우리나라 고유의 풍습에 따라 국가차원에서 제사를 올리는 제사시설들을 두고 있다. 사직(社稷)은 토지와 곡식의 신에게 제사를 올리는 곳으로 국가의 안녕과 풍요를 비는 제단이다. 사직과 함께 고대 이래 전통적인 제천의식에서 유래한 국가적인 제사를 올리는 곳으로는 국왕이 농업의 신에게 제사를 올리고 직접 농사를 짓는 시범을 보이는 선농단과 왕비가 누에의 신에게 제사를 올리는 선잠단, 대한제국의 선포한 이후 황제의 격에 따라 하늘에 제사를 올리는 환구단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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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도 국가 통치이념에 따라 국가차원에서 제사를 올리는 제사시설들이 많이 남아 있으며, 국가의 규모에 걸맞게 우리나라에 비해 크고 웅장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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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전(影殿)은 국왕의 초상화인 어진(御眞)을 모신 곳으로 궁궐에 두었다. 가장 오랫동안 법궁 역할을 했던 창덕궁에 남아 있는 선원전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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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文)는 공자의 위패를 모신 사당을 통칭하는 말로 중국에서는 공묘(孔廟)라고 부른다. 공묘는 공자가 죽은 노나라 애공이 공자가 살았던 집에 사당을 세우면서 시작되었으며, 중국을 비롯하여 동아시아 각국에 공자의 사당이 세워졌다. 중국 북경에서는 최고 교육기관으로 문묘를 국자감이라고 부르며,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 국자감이라 불렀다고 성균관으로 이름을 바꾼 이래 오늘에 이르고 있다. 고려와 조선시대에는 지방에서도 고을 수령들이 문묘를 세우고 지역인재들을 양성했는데 이를 향교라고 부르며 중등교육기관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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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에서도 조상을 모시는 사당(祠堂)이나 영당(影堂)을 세워 제사를 모셨다. 특히 조선 후기에 성씨의 시조를 모시는 사당들이 성역화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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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당(祠堂)에는 개별 가문 차원에서 국가에 큰 공을 세운 충신이나 삶의 모범이 된 학자 등의 위패나 초상화를 모셨다. 사당은 교육기능이 더해지면서 서원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조선후기에는 서원이 너무 많이 설립되어 사회문제가 되어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사당과 서원은 비슷한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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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실(齋室)은 사당이나 조상에 대한 제사를 올리기 전 제사를 준비하는 공간으로 왕릉에 재실이 필수적으로 마련되어 있으며, 민간에서 제사를 준비하고 가문의 위세를 알리기 위해 재실들을 많이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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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道敎)과 민속신앙 사당. 도교(道敎)는 유교.불교와 함께 삼교(三敎)로 일컬어지며 중시되었다. 고려시대에는 국가차원에서 도교제사를 많이 지냈으며, 개인적으로 도교 지식을 갖추고 신선처럼 생활하는 것을 큰 미덕으로 여겼다. 유교국가였던 조선시대에는 국가차원의 도교제사가 크게 축소되었지만, 민간차원에서 민속신앙과 결합하여 많은 사당들이 세워졌다. 또한 임진왜란 이후 재물의 신으로 관우를 숭상하는 관우신앙이 확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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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도교 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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