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예안이씨충효당(보물 553호)

경북 안동 풍산읍 하리리(下里里)에 있는 고택인 안동 예안이씨충효당(禮安李氏忠孝堂)이다. 이 고택은 풍산천과 넓은 벌판이 내려다 보이는 경관이 빼어난 곳에 자리잡고 있다. 임진왜란때 의병활동과 후손들의 효심으로 인해 국가로부터 ‘충효당(忠孝堂)’이라 이름을 하사받은 유서깊은 저택이다. 조선중기에 처음 지어진 것으로 보이는 이 집은 넓거나 화려하지는 않지만 섬세하게 설계되어 있고 개방적인 형태를 하고 있다. 건물은 살림집인 안채와 사랑채가 있는 ‘ㅁ’자형 본채와 별당인 ‘쌍수당(雙修堂)’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축학적 측면에서 고려시대 양식부터 조선후기 양식까지 다양한 형태의 건축양식이 반영되어 있다. 건물 내부 구조도 화려함이나 권위를 내세우지 않고 소박한 느낌을 주고 있다. 건물 자체는 부나 권세를 상징하는 중후함이나 화려함보다는 소박한 양반저택의 모습을 잘 표현하고 있는 것 같다. 이 집을 방문했을 때 종손이 노모를 모시고 살고 있었는데 무척이나 설명을 친절하게 잘 해 주었고 저택 내부를 세심히 구경할 수 있었다.

이 집이 있는 마을은 풍산읍치 남쪽에 있다고 하여 하리(下里)라고 불렀다고 한다. 예안이씨(禮安李氏)가 모여사는 집성촌으로 이 집을 비롯하여 일성당(日省堂), 사직공파구택 등 고택등이 남아 있다. 마을 남쪽으로 낙동강이 흐르고 넓은 들판이 있는 곳으로 마을에 고려시대 석탑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볼 때 교통요지에 세워졌던 사찰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안동 예안이씨충효당(禮安李氏忠孝堂), 보물 553호, 경북 안동시 풍산읍 하리
이 집은 임진왜란 때 의병장으로 활약하다가 순국한 이홍인 부자의 충과 효가 얽혀있는 유서 깊은 집이다. 이홍인 공의 후손들이 사는 집으로서 명종 6년(1551)에 지은 것으로 보아 조선 중기 건축으로 추정되며 ‘충효당’이라 부른다. 안채와 사랑채가 맞붙어 있고 안동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ㅁ자형 평면을 이루고 있다. 내부의 중앙은 뜰로 꾸민 소박한 집으로 남쪽과 서쪽에 바깥으로 통하는 대문이 있다. 남문이 본래의 대문이지만 지금은 서문을 대문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서문 바깥에 평행하게 있던 바깥채를 철거한 뒤에 드나드는 문도 옮긴 것으로 보인다. 공간에 비하여 넓고 튼튼한 문틀을 하고 있으며 드나드는 문이 많아 흥미롭다. 서쪽에는 一자형이며, 지붕 옆면이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을 가진 ‘쌍수당’이라는 별당이 있다. ‘쌍수당’이란 충과 효를 한 집안에서 다 갖추었다는 의미로, 이홍인이 임진왜란 때 의병장으로 나서 왜적과 싸우다 장렬하게 순국한 충의를 기리고 그 후손 한오의 지극한 효를 기리는 것이다. 이 집은 부분적으로 수리를 하고 변형도 되었으나 나직한 야산을 배경으로 하고 풍산평야를 바라보며 자리잡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상류주택과는 달리 소박하고 서민적인 민가 성격이 강하다. <출처:문화재청>

SANYO DIGITAL CAMERA풍산읍 넓은 들판이 내려다 보이는 곳에 위치한 예안이씨충효당(보물553호). 원래 그런지는 알 수 없지만 대문이 별도로 없고 별당인 ‘쌍수당’이 먼저 보인다.

SANYO DIGITAL CAMERA안동 예안이씨충효당 살림집. 전형적인 안동지방의 양반가옥 형태인 ‘ㅁ’자형 주택의 모습을 하고 있다. 지붕이 일자 형태로 잘 설계되어서 위압감을 주지 않고 아주 평온한 느낌을 주고 있다.

SANYO DIGITAL CAMERA중문 왼쪽에 작지만 앞면 4칸 규모의 사랑채가 있다. 왼쪽 2칸은 마루, 오른쪽은 온돌방으로 되어있다. 집주인이 일상적으로 생활하면서 손님을 맞는 공간이다.

SANYO DIGITAL CAMERA안채 오른쪽. 안방 출입문과 창문들이 있다.

SANYO DIGITAL CAMERA중문을 들어서면 넓은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방과 부엌들이 배치되어 있다. 주인 할머니께서 마루에 앉아 오가는 손님을 살펴보는 전형적인 양반가옥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SANYO DIGITAL CAMERA이 집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는 방문. 보통 한옥의 경우에는 방문 중간을 분리하는 문틀이 없으나, 이집에만 있는 양식이라 한다. 고려시대 건축양식이 반영된 것이라 한다.

SANYO DIGITAL CAMERA반면에 대청마루에는 방문 중간에 분리하는 문틀이 없는데 조선후기 건축양식을 반영한 것이라 한다.  문을 열어 두어 시원한 느낌을 준다. 실제로는 추워서 겨울을 보내기가 힘들다고 한다.

SANYO DIGITAL CAMERA기둥과 마루를 연결하는 부분도 일반적인 한옥과 다른 형태를 보여준다.

SANYO DIGITAL CAMERA오랜 세월에 걸쳐서 여러차례 중수가 이루어졌음을 보여주고 있는 흔적들이 기둥에 남아 있다.

SANYO DIGITAL CAMERA안채 오른쪽에 부엌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SANYO DIGITAL CAMERA왼쪽에는 사랑채에 딸린 작은 방들이 있고, 별당인 ‘쌍수당’을 출입하는 문이 따로 있다.

SANYO DIGITAL CAMERA이 집은 오른쪽에 안채를 출입하는 문이 별도로 있다. 남쪽을 향하고 있어 원래 출입문이었던 것으로 보이는 여러차례 중수하는 과정에서 안채 정면 방향이 서쪽에 중문을 새로 만들었던 것으로 보인다.(?)

SANYO DIGITAL CAMERA정문으로 사용하는 사랑채 옆 출입문. 사랑방 아궁이가 있다. 그 옆에 외양간이 자리하고 있다.

SANYO DIGITAL CAMERA소를 키웠던 외양간.

SANYO DIGITAL CAMERA왼쪽 별당으로 연결되는 출입문.

SANYO DIGITAL CAMERA사랑채 왼쪽편에는 이 저택의 별당 건물이 있다. 별당은 ‘쌍수당’이라 부르며, 충과 효를 다 갖춘 집이라는 의미라고 한다. 살림집인 본채 건물은 비교적 소박하게 지었는데 반해, 별당의 웅장하면서 화려하게 지었다. 이 별당에 올라서면 멀리 풍산지역 벌판이 한눈에 들어 온다.

SANYO DIGITAL CAMERA정면에는 ‘쌍수당’ 적힌 현판이 걸려 있고 옆쪽에 ‘백원당(百原堂)’이라는 이름도 같이 있는 것 같다.

SANYO DIGITAL CAMERA풍수사상을 반영하여 배산임수를 보완하기 위해 조성한 작은 연못.

SANYO DIGITAL CAMERA마당에서 낙동강 주변 풍산읍 넓은 들판이 한눈에 내려다 보인다.

<출처>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