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광한루 월매집, 남부지방 중상계층이 살았던 초가집

남원 광한루원에 춘향이가 살던 집을 재현해 놓은 초가집이다. 춘향이 모녀가 살았던 집을 재현해 놓고 있지만 실제로는 조선시대 중.상계층이 살았던 비교적 큰 규모의 저택이다. 건물은 앞면 5칸 규모의 ‘-’자형 초가지붕을 얹은 본채와 앞면 3칸규모이 작은 사랑채, 작은 방이 있는 문간채로 구성되어 있다. 전남 강진의 지주가 살았던 영랑생가와 비슷한 규모와 형태를 하고 있다.

춘향의 어머니 월매는 기생을 그만둔 인물로 지역 유력인사의 첩이었던 것으로 보이며, 소설속에서도 생활수준이 높은 중상류층으로 묘사되고 있다. 이곳을 관광지로 조성할 때 주변에 춘향이가 살았을 것 같은 적절한 규모의 주택을 재현한 것으로 보인다. 내부에는 춘향전에 내용을 말해주듯이 향단이가 부엌일 하는 장면, 월매가 손님을 맞는 장면, 방자가 식사하는 장면을 재현해 놓고 있다.

월매(月梅)집
조선시대 우리나라 고전 『춘향전』의 무대가 된 집이다. 남원 부사의 아들 이몽룡이 광한루 구경 길에 그네를 타고 있던 성춘향에게 반하여 사랑을 하게 되었다. 이 집은 후에 두 사람이 백년가약을 맺은 집이다. 춘향의 어머니 이름을 따서 월매집이라 하였다. <출처: 남원시청>

OLYMPUS DIGITAL CAMERA광한루원 한쪽편에 재현해 놓은 춘향이가 살았던 집.

OLYMPUS DIGITAL CAMERA본채는 앞면 5칸에 ‘-’자형 건물이다. 초가지붕을 얹었지만, 기둥이나 문짝, 마루 등의 자재나 형태 등이 중상계층이 살던 저택과 비슷하다.

SANYO DIGITAL CAMERA앞쪽에는 난간이 있는 툇마루를 두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부엌에는 향단이가 부엌일을 하는 모습을 재현해 놓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가운데 안방에는 집주인 월매가 손님을 맞은 모습을 재현해 놓았다. 넓은 온돌방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 한옥에서는 대청마루가 있어야 할 공간이다.

SANYO DIGITAL CAMERA
앞면 2칸을 안방으로 쓰고 있으며, 많은 가구들이 배치되어 있다. 원래 한옥에서는 난방문제로 방을 작게 쓰고 가구를 많이 두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데, 옛집을 재현할 때 약간 과장되게 연출한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가운데 작은 대청마루를 두고 있으며 가구들이 놓여 있다. 온돌방과 마루방의 위치가 바뀐 것으로 보인다.

SANYO DIGITAL CAMERA
난간이 있는 오른쪽 끝에 있는 방은 양반들이 거처하는 사랑채를 재현해 놓고 있다.

OLYMPUS DIGITAL CAMERA마당 한쪽에 있는 앞면 2칸 규모의 작은 별채. 초가지붕을 얹었지만 양반가옥의 별채와 비슷한 규모와 형태이다.

OLYMPUS DIGITAL CAMERA문간채. 작은 문간방과 광으로 되어 있다.

SANYO DIGITAL CAMERA전남 강진에 있는 영랑생가. 일제강점기 대지주가 살았던 저택이다. 남원 월매집과 거의 비슷한 구조를 하고 있다.

<출처>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2. 두산백과
3.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