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장흥 보림사 석등(국보), 정형화된 통일신라 석등

전남 장흥군 유치면 보림사 경내에 있는 석등(국보)이다. 대적광전 앞 마당에 세워진 2개의 삼층석탑 가운데 세워져 있다. 석등은 높이 3.12m로 8각형 평면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받침돌은 사각형의 바닥돌 위에 연꽃무늬가 새겨진 아래받침돌을 놓고 그 위에 기둥을 세우고, 다시 윗받침돌을 올려놓고 있다. 불을 밝히는 화사석은 8각형을 하고 있는데, 4면에 창을 뚫었다. 2기의 삼층석탑과 마찬가지로 통일신라 전성기가 끝난 시점에서 정형화된 석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장흥 보림사(寶林寺)는 통일신라말 보조선사 체징(體澄)이 창건하였다. 통일신라말 선종을 이끈 구산선문(九山禪門) 중에서도 가장 먼저 열었던 가지산파(迦智山派)의 중심사찰이었다. 한국전쟁으로 건물이 소실되기 전까지는 20여 동의 전각을 갖춘 큰 사찰이었다. 사찰내에는 삼층석탑과 석등(국보44호), 철조비로자나불좌상(국보), 동승탑(보물), 서승탑(보물), 보조선사탑(보물) 등의 문화재가 남아 있다.


<장흥 보림사 석등(국보)>

정형화된 통일신라 석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전체적인 비례에서 주는 안정감이나 조형미가 양호하며, 세부 조각수법 또한 뛰어난 작품이다.


<받침돌>

사각형의 바닥돌 위에 팔각형의 받침돌을 올려 놓았다. 아래, 위 받침돌에는 연꽃무늬를 섬세하게 조각해 놓고 있으며, 아래받침돌의 옆면에는 안상을 새겼다.

<불을 밝히은 화사석>

4면에 창을 만들었으며, 그 위에 넓직한 지붕돌을 올려 놓고 있다. 지붕돌 위에 여러가지 장식을 올려놓았는데 원형이 손상되지 않고 잘 보존되어 있다.

<주불전인 대적광전에서 본 석등>

<장흥 보림사 남.북삼층석탑 및 석등(국보)>

장흥 보림사 남.북 삼층석탑 및 석등, 국보, 전남 장흥군 유치면 장흥사
이 탑은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것으로 불교의 상징적인 예배의 대상이다. 두 탑은 비슷한 규모와 구조를 하고 있다. 이 탑은 1932년에 사리장치를 훔치려다 넘어뜨렸던 것을 복원할 때 1층 탑신부 사리구멍에서 사리와 함께 조성 내용이 기록된 탑지가 나와 신라 경문왕 10년(870)에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높이는 남 탑이 5.4m, 북탑이 5.9m이다. 석등은 부처님의 빛이 사방을 비춘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있다. 석등은 지대석을 제외한 기단, 몸체돌, 지붕돌 모두 8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석등은 각 부의 비례가 알맞아 조화도 빼어날 뿐 아니라, 손상없이 완전하게 보존되어 있다. 높이는 3.12m이다. 탑과 석등은 통일신라시대 전형적인 양식을 갖추고 있고, 또한 모두 완전하게 남아 있어 석탑, 석등의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안내문, 문화재청, 2017년)

<출처>

  1. 문화재청
  2. 두산백과
  3. 위키백과
  4. 한국민족문화대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