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 언양불고기 거리

울산 언양읍을 대표하는 향토음식인 언양불고기이다. 쇠고기를 얇게 썬 후 양념하여 석쇠에서 구워서 요리한 것으로 맛과 모양새는 담양 떡갈비와 비슷하며 햄버거스테이크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주는 음식이다. 언양읍 중심지는 언양불고기 음식특구로 지정되어 있으며, 원조라고 자랑하는 음식점들이 밀집되어 있는데 맛과 가격의 거의 비슷해 보인다.

이 음식의 유래에서 대해서는 잘 알려진 것은 없는 것 같고 이 음식이 유명해진 것은 1960년대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모여들었던 근로자들이 즐겨 먹으면서 유명졌다고 한다. 실제른 언양읍이 경부고속도로에서 울산으로 진입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었고, 공업단지인 울산을 왕래하던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으면서 전국적으로 알려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제강점기부터 언양읍에는 소를 잡는 도축장과 소가 많이 거래되었던 것도 이 곳에서 쇠고기 음식이 생겨난 이유 중 하나인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언양읍을 대표하는 음식이자 전국적으로도 잘 알려진 언양불고기. 담양 떡갈비나 햄버거 스테이크와 비슷한 음식이다. 미리 조리되어 나오는 음식을 석쇠에 구워 먹는다.

OLYMPUS DIGITAL CAMERA채소는 상추와 풋고추는 비슷하지만 미나라와 같이 먹는 것이 특징이다.

OLYMPUS DIGITAL CAMERA반찬으로 나오는 음식은 평이하다.

OLYMPUS DIGITAL CAMERA언양읍 일대에는 언양불고기를 전문으로 하는 음식들이 여러곳 있는데, 맛과 가격이 대체로 비슷한 것으로 보인다.

OLYMPUS DIGITAL CAMERA언양읍 거리. 울산과 밀양을 연결하는 옛도로가 지나간다.

OLYMPUS DIGITAL CAMERA언양읍은 옛 언양현의 읍치로 언양읍성(사적 153호)이 남아 있어 한번 둘러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