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Hitstory Traveling

Since 2008, Korea & World by younghwan

영덕 괴시마을 사곡댁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마을에 있는 고택인 사곡댁이다. 19세 후반에 지어진 고택으로 안채, 사랑채, 문간채로 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ㅁ’자형을 평면을 하고 있는데, 중문 오른쪽에는 사랑채와 아랫방이, 왼쪽에는 외양간이 배치되어 있다. 사랑채는 맞배지붕을 하고 있는데 동쪽을 향하고 있다. 일부 수리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원형이 잘 유지되고 있다.

영덕 영해면에 있는 영양 남씨 집성촌인 괴시마을이다. 고려말 유학자 목은 이색이 태어난 곳으로 중국 괴시마을과 비슷하여 괴시(槐市)로 불리고 있다. 마을 앞으로는 큰 하천인 송천이 흐르고 주위에 넓은 들판이 펼쳐져 있다. 마을에는 영양남씨 괴시파 종택을 비롯하여 여러동의 고택들이 남아 있다. 마을 남쪽에는 영해도후보 읍치가 있으며 북쪽 고래볼 해안과는 걸어서 10분 정도 떨어져 있다.

<영덕 괴시마을 사곡댁>

중문 오른쪽에 사랑채와 아랫방을 두고 있다.

<사랑채>

사랑채가 동쪽을 향하고 있는데, ‘ㅁ’자형 한옥에서 날개채 역할을 하고 있다. 앞면 3칸 규모인데, 골목길을 향해 문이 두었으며, 앞쪽에 툇마루가 있다.

<중문>

중문 왼쪽에 작은 사랑방이 있는 다른 집과는 달리 사랑채 옆에 작은방을 두고 있다.

<영덕 괴시마을>

목은 이색 선생 생가터 아래에 있는 전통마을로 영양남씨 집성촌이다. 마을에는 양반들이 살았던 20~30여 호의 전통가옥이 남아 있다.

괴시리 사곡댁
마을 내 남용이 1890년(고종 27)에 건힙한 것을 현 소유자의 부친인 남용호가 남용의 아들로부터 매입하였다. 사곡댁이란 택호는 현 소유자의 고조부인 남조영의 처가 동명인 경주 사곡을 딴 것이라 한다. 정면 4칸, 측면 5칸의 ‘ㅁ’자형 건물로 사랑방 전면 지붕이 박공으로 되어 있는 특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안내문, 영덕군청, 2017년)

<출처>

  1. 안내문, 영덕군청, 2017년
  2. 영덕군 군지, 영덕군청, 2017년
  3. 국가문화유산포탈, 문화재청, 2017년
  4. 한국민족문화백과, 한국학중앙연구소, 2017년